뷰페이지

디지털 소외계층에 ‘찾아가는 정보 보안서비스’ 제공

디지털 소외계층에 ‘찾아가는 정보 보안서비스’ 제공

류찬희 기자
입력 2021-01-07 12:58
업데이트 2021-01-07 1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올해부터 디지털 취약계층에 ‘찾아가는 정보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보통신기술(ICT) 중소기업에 보안제품을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일 이런 내용을 담은 정보보호 지원사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아동·장애인 복지시설, 농어촌 등 복지단체, 경제적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안내하고 현장을 점검해줄 방침이다. 고령층, 장애인 등 정보보호 실천이 어려운 가구는 직접 방문해 정보보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인터넷PC 중심의 보안점검 서비스에서 태블릿PC, 공유기 등 사물인터넷(IoT)기기로 보안점검 대상을 확대하고, 보안점검 전문 인력도 54명에서 84명으로 늘려 원하는 시간대에 불편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또 ICT 중소기업이 랜섬웨어 방지 솔루션 등을 지원받을 수 있게 최대 600개 기업에 정보보호 컨설팅과 보안제품을 제공한다. 또 지원 금액은 기업당 최대 1500만원까지다. 정보보호 전문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670곳에는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 이용 비용을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한다. 기업들이 실시간으로 이메일 보안을 강화하고 악성코드를 탐지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다.

사이버 위협에 대응할 수 있게 10억 건의 위협 정보 빅데이터도 확보한다. 신생기업의 정보보호 제품 평� ㅐ适�(CC인증) 부담을 줄여주도록 기본교육을 시행하고, 기업이 자발적으로 소스 코드를 진단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SW)도 제공한다. 영세·중소기업을 위한 간소화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ISMS) 체계도 도입한다.

손승현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국민과 기업이 정보보호 정책 개선을 체감할 수 있도록 관련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지속적인 제도개선 사항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