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호영 “문 대통령, 오기 드러내고 있다…도대체 무슨 생각인가”

주호영 “문 대통령, 오기 드러내고 있다…도대체 무슨 생각인가”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12-25 18:15
업데이트 2020-12-25 1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생각에 잠긴 주호영 원내대표
생각에 잠긴 주호영 원내대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0.12.24.
뉴스1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이 법원의 결정에 승복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오기를 드러내고 있다”며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논란에 대한 문 대통령의 사과를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25일 페이스북에 올린 ‘문 대통령, 오기를 접고 ‘정권사수처’를 포기하십시오‘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같이 질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의 입장문 중 ‘국민들께 불편과 혼란을 초래하게 된 것에 대해, 인사권자로서 사과 말씀을 드린다’는 언급에 대해 “무슨 불편과 혼란을 초래했다는 말인가”라고 반문하며 “(입장문은) 사과라는 단어만 담았을 뿐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는 ‘비문’, 즉 글이 아닌 글”라고 지적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정권을 향하는 검찰 수사를 막아보려고 윤석열 총장을 잘라내려고 했지만 법원 때문에 실패했다”면서 “대통령이 법원의 판결에 따르지 않을 수가 있습니까? 문 대통령은 법원의 결정에 승복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오기를 드러내고 있다”고 이날 입장문을 해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5부요인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2.22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5부요인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2.22
연합뉴스
주호영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사과와 함께 “법원의 판단에 유념해 검찰도 공정하고 절제된 검찰권 행사에 대해 성찰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촉구한 데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앞세워서 검찰개혁을 명목으로 검찰 무력화를 탱크처럼 밀어붙인 문 대통령이 어떤 ‘검찰개혁’을 생각하고 있는 걸까요”라며 “문 대통령의 마지막 반격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법조인으로서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야당 추천 공수처장을 수용하라”며 “문 대통령에게 마지막으로 간곡히 호소한다. 제발 이쯤에서 그만두시라. 대통령 취임 뒤 4년 가까이 특별감찰관을 임명하지 않은 분이 공수처장 임명 안 한다고 무슨 일이 생기겠나”라고 촉구했다.

추미애 장관을 향해서도 “공인으로서의 염치가 한 톨이라도 남아 있다면, 검찰개혁 운운하면서 국회 나오지 말라”며 공수처장 추천위 불참을 요구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다음은 주호영 원내대표 페이스북 글 전문
문대통령 오기를 접고, ‘정권사수처’를 포기하십시오

오늘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는 마땅히 이랬어야 합니다.

‘나의 대리인인 법무장관 추미애를 앞세워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를 불법 부당하게 정지시켰습니다. 또한 아무런 실체도 없는 혐의를 윤총장에게 뒤집어 씌어 불법 부당한 징계를 강행했습니다. 사법부가 행정부의 수반인 저의 결정을 두 번이나 무효화 시켰습니다. 어떤 말로도 덮을 수 없는 저의 잘못입니다. 국민들께 무릎 꿇고 사과드립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으로 한 브리핑은 ‘사과’라는 단어만 담았을 뿐, 대통령이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는 ‘비문’, 즉 글이 아닌 글입니다. 국민들께 불편과 혼란을 초래한 것을 사과했습니다. 무슨 불편과 혼란을 초래했다는 말입니까?

문대통령은 정권을 향하는 검찰의 수사를 막아보려고 윤석열 총장을 짤라내려고 했지만, 아쉽게도 법원 때문에 실패했습니다. 대통령이 법원의 판결에 따르지 않을 수가 있습니까? 문대통령은 법원의 결정에 승복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오기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문대통령은 검찰에 성찰을 촉구했습니다. 법무장관 추미애씨가 혐의로 걸었던 ‘판사 사찰’을 기정 사실화하면서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사찰한다는 논란이 일지 않도록 하라’고 말했습니다. 다시 ‘검찰개혁’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추미애 장관 앞세워서, 검찰개혁을 명목으로 검찰 무력화를 탱크처럼 밀어붙인 문대통령이 어떤 ‘검찰개혁’을 생각하고 있는 걸까요?

문대통령의 마지막 반격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입니다.

문대통령의 뜻을 받들어 불법 탈법적 윤석열 몰아내기에 앞장 섰던 추미애씨가 오는 28일 또 국회로 옵니다. 그날 오후에 열리는 ‘공수처장 추천위’에 나와서, 정권 입맛에 맞는 공수처장을 내리 꼽으려고 합니다. 정권이 임명하는 공수처장이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대통령과 특수 관계인’의 범죄를 어떻게 수사하겠습니까?

문재인 대통령과 추미애 법무장관은 ‘공수처’가 울산 선거비리, 월성1호 원전 경제성 조작 같은 권력비리를 모조리 걷어와서 썩혀버릴 ‘정권 사수처’가 될 걸로 믿고 있습니다.

저는 제발 그날 국회에서 추미애 법무장관 얼굴을 보지 않았으면 합니다. 추미애 장관, 공인으로서의 염치가 한 톨이라도 남아 있다면, 검찰개혁 운운하면서 국회 나오지 마십시오.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당의 180석을 무기로 공수처를 출범시키는 일, 국회에서 막을 길이 없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 마지막으로 간곡히 호소합니다. 제발 이쯤에서 그만 두십시오. 대통령 취임하고 나서 4년 가까이 특별감찰관 임명하지 않은 분이, 공수처장 임명 안한다고 무슨 일이 생기겠습니까?

법조인으로서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대통령 자신이 누누이 강조했던 것처럼, 야당 추천 공수처장을 수용하십시오.

사법부가 두 번에 걸쳐 문대통령의 잘못된 ‘검찰 무력화’ ‘윤석열 쫓아내기’를 저지했습니다. 국회에서 다시 그런 우를 범하지 마십시오. 대통령이 자기 사람으로 공수처장을 임명한다면, 이번에는 국민이 대통령을 저지할 것입니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