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발니 암살 시도한 요원 “속옷 두 벌 사타구니 안쪽에 노비촉 발라”

나발니 암살 시도한 요원 “속옷 두 벌 사타구니 안쪽에 노비촉 발라”

임병선 기자
입력 2020-12-22 06:24
업데이트 2020-12-22 14: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8월 암살 위기에서 살아남아 독일 베를린에 머무르고 있는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가 21일(현지시간) 유튜브에 공개한 동영상 속에서 연방보안국(FSB) 산하 독극물팀 요원과 전화 통화를 통해 자신을 암살하려 한 범행의 전모를 캐고 있다. 나발니 닷컴 동영상 캡처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8월 암살 위기에서 살아남아 독일 베를린에 머무르고 있는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가 21일(현지시간) 유튜브에 공개한 동영상 속에서 연방보안국(FSB) 산하 독극물팀 요원과 전화 통화를 통해 자신을 암살하려 한 범행의 전모를 캐고 있다.
나발니 닷컴 동영상 캡처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8월 암살 위기에서 가까스로 목숨을 구한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가 자신을 암살하려 한 연방보안국(FSB) 산하 독극물팀 요원과 통화해 암살 전모에 대한 사실상의 자백을 받아냈다.

독일 베를린에 머무르며 회복 중인 것으로 알려진 나발니는 21일(이하 현지시간) 유튜브 계정에 올린 동영상을 통해 영국 탐사보도 전문매체 ‘벨링캣’과 독일 더슈피겔 취재진과 힘을 합쳐 자신을 3년 이상 미행해 온 FSB 독극물팀 요원 6∼10명의 신원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요원들은 대부분 답변을 거부했지만 나발니 본인이 콘스탄틴 쿠드랴프체프란 이름의 요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러시아 국가안보회의(NSC) 고위 관리라고 신분을 속이고 문의했더니 나발니의 속옷 두 벌에 신경작용제 노비촉을 묻혀 둔 것이었다고 털어놓더라는 것이다.

나발니의 전화번호는 FSB 본부의 전화번호로 표시되게 했으며, 나발니는 암살 작전이 실패한 원인을 분석해 상부에 보고해야 한다고 쿠드랴프체프를 속였고, 속아넘어간 쿠드랴프체프가 암살 전모를 털어놓기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동영상을 보면 긴 시간이 걸린 통화 내용까지 모두 공개됐는데 나발니가 어떻게 신경작용제 노비촉을 사용했느냐고 묻자 쿠드랴프체프는 “속옷”이라고 답했으며, 나발니가 정확히 신경작용제를 어느 쪽에 묻혔느냐고 재차 묻자 쿠드랴프체프는 “속옷의 사타구니 안쪽”이라고 답했다. 암살 요원들은 나발니가 모스크바로 가는 비행기 안에서 숨질 것으로 확신했다고 쿠트랴프체프는 털어놓았다.

나발니는 지난 8월 20일 국내선 여객기로 시베리아 톰스크에서 모스크바로 이동하던 중 기내에서 독극물 중독 증세를 보여 기장이 옴스크에 비상 착륙, 현지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다 베를린의 한 병원 중환자실로 옮겨져 목숨을 구했다. 쿠드랴프체프는 “모스크바까지 비행시간은 3시간이었고, 이 정도면 긴 비행시간”이라며 “만약 비행기가 도중에 착륙하지 않았다면 결과는 달라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모두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않았다. 나는 모든 것이 잘못됐다고 확신한다”는 말까지 늘어놓았다.

미국 CNN은 독극물 전문가에게 문의했더니 문제의 여객기가 모스크바까지 비행했으면 나발니는 죽음을 면치 못했을 것이라고 일치된 견해를 내놓았다고 보도했다. 쿠드랴프체프는 나발니 독살 시도 닷새 뒤인 8월 25일 옴스크로 가 속옷에 남은 노비촉의 흔적을 제거했다고 얘기했다.

FSB 공보실은 러시아 관영 타스 통신에 “나발니가 인터넷에 발표한 이른바 ‘조사’는 FSB와 그 직원들의 명예를 깎아내리는 것을 목표로 계획된 도발”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외국 정보기관의 조직적, 기술적 지원 없이는 불가능한 일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발니와 소속 직원의 통화 내용이 담긴 동영상은 ‘가짜’라고 주장한 FSB 공보실은 나발니가 사용한 스푸핑(전화번호를 바꾸는 기술)은 잘 알려진 외국 정보기관의 도구라고 주장했다.

지난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연례 송년 TV 인터뷰를 통해 벨링캣 등의 탐사보도는 미국 정보기관이 지어낸 “속임수”라고 개탄하며 FSB가 나발니를 은밀히 미행한 것은 당연한 할 일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가 진정 하려 했으면, 임무를 완수했을 것”이라고 소름끼치는 우스갯소리를 늘어놓기도 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