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스코, 수소사업 공식화… 2050년 ‘탄소중립’ 달성

포스코, 수소사업 공식화… 2050년 ‘탄소중립’ 달성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12-13 15:55
업데이트 2020-12-13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정우 회장 사실상 연임 확정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포스코 제공
철강기업 포스코가 수소사업을 본격화한다. 2050년까지 제철소의 실질적인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포스코는 13일 2050년까지 수소 500만t 생산 체제를 구축하고 연매출 30조원을 달성한다는 내용의 ‘수소경제를 견인하는 그린수소 선도기업’ 청사진을 제시했다. 철강 사업만으론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판단 아래 수소 사업을 미래 성장의 한 축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포스코는 2030년까지 물을 전기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 1월 수소 사업부를 출범한다.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을 중심으로 국내외 연구기관과도 수소 기술 확보를 위한 협력에 나선다. 최정우(사진) 포스코 회장은 “미래 청정에너지의 핵심인 수소를 주도적으로 생산·공급하고, 탄소 중립 사회를 위한 국가 수소생태계 완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포스코는 대형 고로 생산체제에 기반을 둔 한중일 철강사 가운데 처음으로 탄소중립 계획을 공식 선언했다.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선언’에 동참한다는 취지다. 포스코는 수소를 활용한 철강 생산 기술인 수소환원제철공법을 개발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 제철 공정을 구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소 운송과 저장 핵심 기술인 암모니아 수소 추출 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 11일 이사회를 열고 내년 3월 임기가 만료되는 최 회장을 차기 최고경영자(CEO) 후보로 주주총회에 추천하는 안건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경쟁자가 없는 단독 후보이기 때문에 사실상 차기 회장으로 내정된 것과 다름없다. 임기는 내년 3월부터 3년이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