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백신 맞으면 어떤 기분?… 임상 참여자 “미열·피로·오한”

코로나 백신 맞으면 어떤 기분?… 임상 참여자 “미열·피로·오한”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0-12-04 10:49
업데이트 2020-12-04 1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신 아닌 대조군으로 위약 접종 받았을 가능성도”
“임상 시험자 10~15% 부작용… 48시간 내 사라져”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어떤 기분이 들까? 미국 CNN이 신기술인 mRNA 백신 임상에 참여, 2회차까지 접종을 완료한 20대 남성에게 들은 답을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다만, 이 남성이 실제 백신이 아니라, 임상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생리식염수나 비타민 등을 투여하는 대조군으로 구분돼 백신이 아닌 위약(플라시보)을 접종 받았을 가능성도 있다.

미국 보스턴 지역에서 최근 대학을 졸업한 야시르 바탈비(24)는 코로나19 전염병 확산에 무력감을 느껴 임상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mRNA 기술을 사용한 백신 임상에 참여하기 위해 22쪽에 달하는 서명 동의서를 받자 긴장이 됐지만, 그는 공공봉사를 하는 기분으로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첫 번째 접종 때 바탈비는 주사맞은 쪽의 팔 근육이 꼬집히는 느낌을 받았고, 어깨 위로 팔을 많이 올리고 싶지 않았지만 다른 부작용은 느끼지 못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두 번째 접종은 달랐다고 바탈비는 설명했다. 접종하고 병원에 머무는 동안 괜찮았지만 집에 돌아와 저녁 무렵이 되자 미열과 피로감, 오한이 느껴졌다는 것이다. 신체반응을 들은 의사는 “정상적으로 면역 체계가 작동하고 있는 신호”라고 바탈비를 안심시켰다고 그는 전했다.

메신저 RNA 형태로 특정 코로나 바이러스 중 스파이크 단백질의 작은 조각을 만들도록 mRNA 백신이 작동하면 우리 몸이 스파이크 단백질을 생산하고, 다시 이렇게 만들어진 스파이크 단백질에 대항해 면역 체계가 항체를 만드는 원리로 mRNA 백신이 작동하기 때문에 약간의 열과 피로, 오한은 이론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정상적인 면역 반응이란 뜻이다.

물론 백신을 맞고도 아무 것도 느끼지 못할 수도 있고, 팔 통증을 느끼거나 쌀쌀한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고 의약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미 국립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의 앤서니 파우치 소장은 이와 관련해 “거의 모든 증세가 24시간 또는 최대 48시간 이내 사라진다”며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는 백신 접종 부작용을 솔직하게 알려야 한다고 권했다.

백악관 코로나 백신 개발 초고속(Warp Speed) 작전팀의 몬세프 슬라위 박사는 앞서 “화이자·모더나 백신 후보물질을 접종받은 임상시험자의 10~15%가 상당히 눈에 띄는 부작용을 보였다”면서 “발열, 오한, 근육통, 두통과 주사 부위가 부어오르는 발적과 통증 부작용도 나타났지만 자가면역질환과 같은 장기지속되는 부작용은 나오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바탈비가 임상에 참여해 부작용을 겪었지만, 그가 접종받은 약물이 실제 백신인지 위약인지는 고지받지 못했다. 바탈비는 “저와 연구 의사 모두 제가 백신을 맞았는지 여부를 알지 못하지만, 부작용에 대해서는 확신한다”고 말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