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신규 확진 400명대로 진정세 판단 일러…더 지켜봐야”

정부 “신규 확진 400명대로 진정세 판단 일러…더 지켜봐야”

곽혜진 기자
입력 2020-12-01 13:38
업데이트 2020-12-01 1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단검사 하루 6∼7만건 실시 중”

이미지 확대
시민들이 1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이날 신규 확진자가 30일 0시 기준 451명 발생했다. 최근 581명을 단기 고점으로 나흘째 감소하다 소폭 반등한 양상이다. 2020.12.1 뉴스1
시민들이 1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이날 신규 확진자가 30일 0시 기준 451명 발생했다. 최근 581명을 단기 고점으로 나흘째 감소하다 소폭 반등한 양상이다. 2020.12.1 뉴스1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00명대에서 400명대로 내려온 것과 관련해 정부가 진정세를 판단하기는 아직 이르다고 봤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누그러지는 상황인지에 대한 판단은 조금 이르다”면서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를 적용한 지 이제 13일 차에 들어가고, 2단계 적용도 일주일 정도 지나 효과가 나타나기엔 이르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주 확진자가 500명 이상을 기록했다가 토요일부터 400명대로 낮아지는 추이”라고 언급하면서도 “확진자 증가세가 꺾였느냐 하는 부분은 주말 검사량 (감소) 등으로 인해 아직 (시기적으로) 판단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주까지는 신규 확진자 발생 흐름을 더 지켜봐야 정확한 추세를 판단할 수 있다는 취지다. 손 반장은 “내일쯤이면 주말 이동량 분석 등이 나오기 때문에 국민들의 거리두기 동참률과 확진자 증가 추이 변동 상황 등을 보면서 (확진자 감소세를) 평가해보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중학교에서 코로나19 진단 검사
중학교에서 코로나19 진단 검사 30일 오후 광주 광산구의 한 중학교에 설치된 선별진료소에서 학생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2020.11.30 연합뉴스
정부는 이날 코로나19 진단검사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했다.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의심 환자 검사가 하루에 약 3만건 정도”며 “격리 해제, 입원 전 검사, 요양병원 등 주기적 검사까지 다 따지면 보통 하루 6∼7만건 내외로 코로나19 진단 검사가 이뤄진다”며 “최대 11만건까지 (검사 역량이) 가용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항원 검사를 도입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과 관련해선 구체적인 찬반을 표명하지 않은 채 “무증상 (감염) 상태에서는 항원 검사의 ‘위양성’(가짜 양성) 비율이 증상이 있을 때보다는 높다”고만 부연했다.

그는 이어 “젊은 층을 대상으로 무증상 상태에서 항원 검사를 하는 것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다만 고위험집단이나 신속하게 검사해야 하는 응급실 등에서는 조금 더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수도권 지역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로 격상된 24일 서울의 한 커피 전문점에서 사용이 금지된 테이블과 의자가 쌓여 있다. 이날부터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유흥시설은 운영할 수 없고 카페는 하루종일, 식당은 저녁 9시부터 포장과 배달 판매만 할 수 있다. 2020.11.24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수도권 지역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로 격상된 24일 서울의 한 커피 전문점에서 사용이 금지된 테이블과 의자가 쌓여 있다. 이날부터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유흥시설은 운영할 수 없고 카페는 하루종일, 식당은 저녁 9시부터 포장과 배달 판매만 할 수 있다. 2020.11.24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한편 정부는 거리두기 단계별 지침을 둘러싸고 혼선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며 양해를 구했다.

손 반장은 카공족(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이 포장과 배달만 허용하는 카페 대신 페스트푸드점과 브런치카페를 찾으면서 논란이 일어난 데 대해 “카페라고 불리는 곳이 다른 업종으로 구분되지 않고 일반음식점이나 휴게음식점으로 등록돼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업소를 하나의 방역체계로 적용하다 보니 현실에서 모순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양해 바란다”며 “거리두기의 성격을 이해하고 규제 측면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동참도 부탁드린다”고 거듭 당부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