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에 AI까지 발생하면 엄청난 혼란올 것… 선제적 방역해달라”

“코로나에 AI까지 발생하면 엄청난 혼란올 것… 선제적 방역해달라”

이명선 기자
입력 2020-11-30 18:31
업데이트 2020-11-30 1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하영 김포시장,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방역 현장 점검

이미지 확대
정하영(가운데) 김포시장이 김포시농업기술센터를 찾아 AI에 대해 선제적 방역을 철저히 할 것을 지시하고 있다. 김포시 제공
정하영(가운데) 김포시장이 김포시농업기술센터를 찾아 AI에 대해 선제적 방역을 철저히 할 것을 지시하고 있다. 김포시 제공
정하영 경기 김포시장이 30일 김포시농업기술센터를 찾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에 대해 선제적 방역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지난 26일 전북 정읍 육용 오리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2년 8개월 만에 발병하자 정 시장은 긴급 대응체계 점검을 실시했다.

그는 “김포는 철새도래지역으로 조류인플루엔자 안전한 지역이 아니며,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본격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조류인플루엔자까지 발생하면 엄청난 혼란이 올 것”이라며 “긴장을 늦추지 말고 사각지대가 없도록 빈틈없는 방역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달라”고 전했다.

현재 김포시내에는 158개 농가에서 총 350만여 마리의 닭과 오리·메추리 등 가금류를 사육하고 있다.

김포시는 특별방역 상황실을 24시간 운영 중이다. 가축방역차량과 방제용 드론을 이용해 축산농가를 비롯해 철새 출몰지와 하천주변·전통시장·농경지주변 구거 등을 날마다 방역소독하고 있다.

또 철새 출몰지 출입을 금지하고 과거 조류인플루엔자 발병 농가와 올해 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병 농가를 중점으로 간이키트를 이용 AI검사를 하는 등 가금류 사육농가에 대한 예찰을 실시 중이다.

특히 대규모 사육농가 6곳 입구에는 선제적 방역 초소를, 농업기술센터와 양촌읍 누산리에는 거점 초소를 설치해 출입자를 통제하고 출입차량을 소독하고 있다.

김포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향후 가금류 사육농가 24시간 상시 신고체계, 양계농가 선제적 방역초소 추가 설치, 전통시장에서 70일령 미만 병아리·오리 유통 금지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