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병선의 메멘토 모리] 다스 베이더 연기한 프라우즈 85세 일기로

[임병선의 메멘토 모리] 다스 베이더 연기한 프라우즈 85세 일기로

임병선 기자
입력 2020-11-29 20:11
업데이트 2020-11-29 2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9일(이하 현지시간) 85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난 영국 배우 데이브 프라우즈가 2015년 10월 12일 스페인 바르셀로나 근처 시트게스에서 열린 제48회 시트게스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아이 엠 유어 파더’ 시사회에 앞서 그가 영화 ‘스타워즈’ 3부작에 출연했던 다스 베이더 모형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EPA 자료사진 연합뉴스
29일(이하 현지시간) 85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난 영국 배우 데이브 프라우즈가 2015년 10월 12일 스페인 바르셀로나 근처 시트게스에서 열린 제48회 시트게스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아이 엠 유어 파더’ 시사회에 앞서 그가 영화 ‘스타워즈’ 3부작에 출연했던 다스 베이더 모형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EPA 자료사진 연합뉴스
영화 스타워즈 오리지널 3부작에 다스 베이더 역으로 출연했던 영국 배우 데이브 프라우즈가 85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에이전트 토머스 보윙턴은 고인이 짧게 투병하다 숨졌다고 전하고 “우리와 전세계 수백만의 팬들에게 진정 가슴 아픈 상실”이라고 밝혔다고 영국 BBC가 29일 전했다. 그는 “(스타워즈 영화 전편에 일관되는 거대한 영향력을 가리키는) 포스가 그와 함께 있을지니, 늘!”이라면서 “많은 영화에 괴물 같은 존재로 연기했지만 나 자신을 비롯해 그를 알고 함께 했던 모든 이에게 그는 우리의 삶과 함께 한 영웅이었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브리스틀 출신의 고인은 원래 역도 선수이며 보디빌더였다. 키가 1m98이어서 우람한 몸집의 다스 베이더 배우로 낙점됐다. 50여년 배우로 활동했지만 사람들의 기억 속에는 다스 베이더 캐릭터만큼 강력한 존재감을 안긴 역할이 없었다. 목소리 연기는 제임스 얼 존슨가 대신했다. 그의 영국 서부 액센트가 어울리지 않는다는 판단에 따라 목소리를 입히게 됐다. 물론 본인은 목소리 연기를 다른 사람이 맡을줄 몰랐다고 털어놓았다.

하지만 영화에 나타난 그의 존재감은 대단했다. 우람한 덩치 덕이었다. 1960년대 초반 커먼웰스 게임에 잉글랜드 역도 대표로 출전할 만큼 몸이 좋았다. 보디빌딩 경쟁자였던 아널드 슈워제네거와 나중에 TV 드라마 ‘인크레더블 헐크’로 유명해진 루 페리뇨 등과 친해져 영화에서 명성을 얻기 전부터 오랜 우정을 나눴다.

연기를 하기 전부터 프라우즈는 할리우드 영화판에 잘 알려진 존재였다. ‘슈퍼맨’ 주인공 크리스토퍼 리브의 개인 트레이너로 몸만들기를 도왔다. 1967년 데뷔작은 007 시리즈 ‘카지노 로얄’이었고 이 영화에서 맡은 프랑켄슈타인 역할이 눈에 띄어 1970년과 1974년 프랑켄슈타인을 다룬 영화 두 편에 출연했다. ‘The Saint, Space 1999’와 ‘닥터 후’ 같은 컬트물, 1972년 ‘타임 몬스터’에도 출연했다.
데이브 프라우즈는 다스 베이더 캐릭터보다 1970년대 어린이 도로 안전 교육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알려준 것에 더욱 큰 만족을 느꼈다고 털어놓곤 했다. PA 미디어 자료사진 BBC 홈페이지 캡처
데이브 프라우즈는 다스 베이더 캐릭터보다 1970년대 어린이 도로 안전 교육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알려준 것에 더욱 큰 만족을 느꼈다고 털어놓곤 했다.
PA 미디어 자료사진 BBC 홈페이지 캡처
1971년 조지 루카스 감독의 영화 ‘클락워크 오렌지(Clockwork Orange)’에 경호원으로 출연한 것이 인연이 돼 루카스 감독은 1977년 개봉한 ‘스타워즈 에피소드 4: 새로운 희망’에서 다스 베이더뿐만 아니라 털북숭이 츄바카 역할로도 오디션을 받으라고 했다. 그는 과거 BBC 인터뷰를 통해 “사람들은 항상 나쁜 놈들을 기억하기 때문에 츄바카보다 베이더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스타워즈의 흥행으로 프라우즈도 40년 가까이 감독, 출연진과 함께 전 세계를 순회했지만 2010년부터는 공식 행사에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루카스 감독과의 불화 때문이란 소문이 있었다.

프라우즈 스스로는 다스 베이더 역할보다 영국 정부가 1970년대에 안전한 도로 횡단 문화를 홍보하기 위해 만든 어린이 드라마 캐릭터 가운데 1975년부터 슈퍼히어로 ‘그린 크로스 코드 맨’ 역할을 맡은 것을 더욱 자랑스러워했다. 그는 길을 건너는 아이들에게 “일단 멈춰 서서 주변을 살피며 소리를 들어라”는 원칙을 알려주는 역할을 10년간 맡았고 그 공로로 대영제국 훈장(MBE)을 받기도 했다.

임병선 기자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