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전기술 속도 내는 중국…‘부품 국산화’ 원전 가동 성공

원전기술 속도 내는 중국…‘부품 국산화’ 원전 가동 성공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11-28 17:32
업데이트 2020-11-28 17: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이 핵심 부품의 국산화율을 끌어올린 원자로 ‘화룽 1호’ 기술을 적용한 원자력발전소 푸칭 5호기와 6호기.  중국핵공업그룹(CNCC)
중국이 핵심 부품의 국산화율을 끌어올린 원자로 ‘화룽 1호’ 기술을 적용한 원자력발전소 푸칭 5호기와 6호기.
중국핵공업그룹(CNCC)
푸칭 5호기, 3세대 원전기술 적용
국영 원전기업 “외국 기술독점 깼다”


중국이 상당수 핵심 부품을 국산화한 3세대 기술을 적용한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 및 가동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중국 국영 원자력발전 기업인 중국핵공업그룹(CNNC)은 27일 오전 0시 41분(현지시간) 동남부 푸젠성의 푸칭(福淸)시에서 ‘화룽(華龍) 1호’ 기술을 쓴 푸칭 원전 5호기를 전력망에 연결하고 전력생산을 시작했다고 신화통신 등 중국 매체가 28일 보도했다.

화룽 1호는 중국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3세대 원전 기술로, 모든 핵심 부품을 국산화하는 등 국산화율이 85%를 넘는다.

CNNC와 협력사들은 화룽 1호에 특허 700여개와 소프트웨어 저작권 120여개, 국제 원자력발전 표준 1세트 등을 보유하고 있다는 게 중국 매체의 설명이다.

CNNC 측은 “이번 성공은 중국이 외국의 원자력발전 기술 독점을 깨고 선진국 대열에 들어갔음을 보여준다”면서 “중국이 원자력 발전 강국으로 넘어가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업체 관계자는 “이번 성공은 중국 원자력발전 산업의 경쟁력 제고, 중국의 에너지 구조 최적화, 녹색 저탄소 발전 촉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푸칭 5호기는 2015년 5월부터 2000여일 동안 공사가 진행돼 건설됐으며, 일련의 시험을 거친 뒤 연내 상업적 운용이 시작될 예정이다.

CNNC는 중국과 파키스탄 등 국내외에서 화룽 1호 기술을 이용한 원전 6기를 추가 건설 중이다.

AFP통신은 “2019년 중국 전력 수요에서 원자력의 비중은 5% 미만이었지만, 중국이 2060년까지 ‘탄소 중립화’를 추진함에 따라 그 비율이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또 “전력과 같은 핵심 첨단기술 분야에서 서방 의존을 줄이는 것은 ‘제조 2025’의 핵심 목표”라면서 “이러한 작업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중국 회사들에 보조금 수십억 달러가 들어갔다”고 전했다.

중국은 미국과 프랑스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원자력 발전량이 많으며, 기존 원자력 발전소 47기에 더해 13곳을 신규 건설 중이라고 AFP는 덧붙였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