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료 검사 문턱 낮춰 지역 확산 막아라”…지방정부 선제 대응 눈길

“무료 검사 문턱 낮춰 지역 확산 막아라”…지방정부 선제 대응 눈길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0-11-27 19:06
업데이트 2020-11-27 2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은평구 학교 확진자 나올 경우 전교생 검사
경기 의왕시 모든 자가격리자 해제 전 진단 검사

지역 사회로의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밀접 접촉자, 특정 직업군 등에게만 열려있던 무료 검사의 문턱을 낮추는 등 지방정부의 선제 대응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미지 확대
서울 은평구보건소 선별진료소
서울 은평구보건소 선별진료소 서울 은평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한 주민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고 있다.
은평구 제공
코로나19는 잠복기는 평균 5∼7일이나 최대 한 달이 될 수 있다. 또한 증상이 나타나기 전 잠복기에 전파 가능하며, 코로나19 확진자 중 병원 입원시 26.7%에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무증상 감염자의 관리가 중요하다.

서울 은평구는 초·중·고등학교에서 확진자가 나오면 접촉 정도가 약하더라도 전교생에 대해 즉각 진단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대다수 타 지방정부의 경우 확진자가 나온 반과 입실 교사 등만 진단 검사를 진행한다. 실제로 은평구는 최근 지역 내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확진자가 발생하자 은평구 보건소는 학교 측과 카카오톡으로 핫라인을 구축하고 발생 당일 전교생이 곧바로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서울시는 3차 유행이 본격화하자 지난 24일부터 ‘서울형 정밀방역’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직장 내 감염을 막기 위해 1일 2회 이상 근로자의 증상을 확인하도록 하고 2~3명 이상 유증상자가 발생했을 때는 코로나19 선제검사를 받도록 했다.

경기 의왕시는 27일부터 모든 자가격리자에 대해 격리 해제 전 진단 검사를 받도록 했다. 그동안은 특정 직업군만 자가격리 해제 전 무료 검사를 시행했던 것을 확대 시행하는 것이다. 그간 자가격리 해제 전 검사대당자는 의료기관 종사자, 사회복지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어린이집부터 고등학교까지의 학생 및 교직원, 확진환자의 동거 가족, 만 65세 이상, 방역강화 대상국가 및 지정 국가 해외입국자 등이었다. 무증상 감염자를 조기 발견해 지역 사회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할 계획이다.

앞서 강원 원주는 지난 14~15일 의심 증상이 있는 모든 원주시민을 대상으로 무료 검사를 진행했다. 감염원을 알 수 없는 지역 내 산발적 연쇄 전파가 계속되자 원주시가 낸 특단의 조치였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코로나19 재유행에 대응하기 위해 각각의 지방정부가 지역사회 내 코로나19 대응과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지방정부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손 씻기,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개인 방역수칙 준수를 통해 감염병 확산을 막을 수 있는 만큼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