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왕이 “중한, 지역 평화안정 수호·경제통합 촉진 위해 기여”(종합)

中 왕이 “중한, 지역 평화안정 수호·경제통합 촉진 위해 기여”(종합)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0-11-26 11:39
업데이트 2020-11-26 1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6일 한중 외교장관회담

왕이 “양국 코로나 시련 견뎌내고 더 활력있는 모습 보여줘”
강경화“한반도 정세 안정·평화프로세스 진전 위한 협의 기대”
2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를 방문한 왕이 중국외교부장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회담 전 팔꿈치 인사를 하며 기념 촬영하고 있다. 2020.11.26 [사진공동취재단]
2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를 방문한 왕이 중국외교부장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회담 전 팔꿈치 인사를 하며 기념 촬영하고 있다. 2020.11.26 [사진공동취재단]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6일 “우리(중한)는 함께 노력을 해서 지역의 평화 안정을 수호하고 지역 경제 통합을 촉진하며 글로벌 거버넌스 체제를 보완하기 위해서 각자의 기여를 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왕 국무위원은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 모두발언에서 “중한 양국은 전략적 협력 동반자로서 국제 및 지역 문제에 대해서 교류와 협력을 유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왕 국무위원은 “코로나19가 아직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제가 이번에 한국을 방문한 것은 실질적인 행동을 통해서 중한 관계의 중시를 보여주고 한국이 코로나19 사태를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주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왕 국무위원은 “코로나 19사태 발발 이래 중한 양국 국민들은 수망상조 정신에 따라서 서로에게 도움을 줘왔다”며 “이 자리에서 한국 각계가 중국의 코로나19 상황이 어려울 때 중국 국민에게 해주신 지지와 도움에 대해서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의 각자의 노력을 통해서 양국은 모두 다 효과적으로 코로나19 사태를 통제했고 방역과 경제생산활동 정상화를 포괄적으로 지금 다뤄나가고 있다”며 “양측은 가장 먼저 신속통로를 신설하였고 지금 이 협력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왕 국무위원은 “코로나19 사태가 우리 양국 국민을 이기지 않았다”며 “양국 관계는 지금 코로나19의 시련을 견뎌내서 양자 관계는 지금 강인성을 그리고 더 활력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왕 국무위원의 모두발언에 앞서 “2022년 수교 30주년을 앞둔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더욱 내실화해 나가는데 대한 의견 교환이 있기를 기대한다”며 “유동적인 한반도 정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여건을 지속적으로 마련해나가는 방안에 대한 협의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양국 관계를 넘어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그 어느 때보다도 국가 간 국제 협력이 중요한 시기”라며 “코로나19 대응, 경제회복, 역내 평화 안정 유지 등 여러 가지 지역적, 국제적 현안에 대해서도 양국이 같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모색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왕 국무위원은 지난 25일 일본 일정을 마치고 한국에 도착, 2박 3일 일정을 시작했다. 이날 강 장관과 회담 및 오찬을 한 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만찬을 한다. 27일에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등과 조찬을 한다. 왕 국무위원이 한국을 방문한 것은 지난해 12월 이후 11개월여 만이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