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 통일신라 금동봉황 자물쇠 황룡사터 서회랑 서편에서 출토

6㎝ 통일신라 금동봉황 자물쇠 황룡사터 서회랑 서편에서 출토

이순녀 기자
이순녀 기자
입력 2020-11-25 21:08
업데이트 2020-11-26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제공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제공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경북 경주 황룡사 터 서회랑 서편 발굴조사에서 길이 6㎝의 통일신라시대 금동봉황장식 자물쇠가 출토됐다고 25일 밝혔다.

연구소는 “통일신라시대의 금동봉황자물쇠는 지금까지 확인된 적이 없는 유물”이라면서 “봉황의 비늘이나 날개 깃털 등의 문양을 세밀하게 표현해 매우 정성스럽게 만든 귀중품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1976∼1983년 발굴조사 때 조사단 사무실이 자리해 발굴 못한 서회랑 서편은 승려의 생활공간이나 사찰 운영 관련 시설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했다. 여기서 상서롭고 고귀하게 여긴 봉황 문양 물건이 발견되면서 사찰 관련 물건을 보관하는 장치나 시설이 있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번 발굴조사에선 금동봉황자물쇠를 포함해 통일신라·고려시대 자물쇠 3점이 나왔다. 금동제와 철제, 청동제 각 1점씩이다. 연구소는 “넓지 않은 조사구역에서 자물쇠 3점이 출토된 것은 매우 이례적으로, 서회랑 외곽 공간의 기능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자료”라고 소개했다. 삼국시대부터 고려시대에 걸쳐 사용된 기와류, 점토로 빚은 토기 및 도기류, 금속유물 등도 다량 발견됐다.

연구소는 2018년부터 서회랑 서쪽(약 8700㎡) 미조사 구역 중 북쪽을 우선 발굴해 통일신라∼고려 시대에 이르는 건물터, 배수로, 담장터, 기와가 묻힌 구덩이 등을 확인했다. 황룡사지 서회랑 서편지역 발굴조사 성과는 이날 오후 연구소 유튜브 채널에 공개됐다.

이순녀 선임기자 coral@seoul.co.kr

2020-11-26 27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