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인권탄압 침묵 깬 교황 “중국서 위구르족 박해받아”

中 인권탄압 침묵 깬 교황 “중국서 위구르족 박해받아”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11-24 17:44
업데이트 2020-11-24 17: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황 신작 ‘더 나은 미래로~’서 첫 언급
주교 임명 합의 연장 위해 타이밍 잰 듯
전 홍콩 주교 “바티칸, 中에 이용 당해”

프란치스코 교황이 22일 바티칸 성베드로 성당에서 ‘세계 청년의 날’ 미사를 맞아 참석한 신도들을 응시하고 있다. 바티칸 로이터 연합뉴스
프란치스코 교황이 22일 바티칸 성베드로 성당에서 ‘세계 청년의 날’ 미사를 맞아 참석한 신도들을 응시하고 있다. 바티칸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비난에도 ‘밀월 관계’를 유지하던 중국과 바티칸 사이에 하나씩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처음으로 중국 신장위구르 자치구에서 위구르족이 탄압받고 있다고 말했다. 유명 가톨릭 추기경도 “중국 정부가 바티칸과의 합의를 무기 삼아 가톨릭 교회를 해체하려고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프란치스코 교황은 신작 ‘더 나은 미래로 가는 길’에서 중국 내 위구르족이 “박해받고 있다”고 적시했다. 그는 책에서 이슬람 국가에서 박해받는 기독교인 사례를 전하며 “나는 종종 로힝야족과 위구르족, 야지디족의 고통도 생각한다”고 밝혔다.

무슬림인 로힝야족은 불교국가 미얀마에서 탄압받고 있다. 민족종교를 믿는 야지디족은 극단적 테러조직 이슬람국가(IS)의 제거 대상이 됐다. 위구르족도 중국 신장 지역에서 100만명 넘게 수용소에 구금됐다고 알려졌다. 그간 교황은 로힝야족과 야지디족에 대해 여러 차례 우려의 목소리를 냈지만 위구르족은 한 번도 언급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교황이 중국 인권탄압 현실에 눈을 감았다”며 위구르족 박해 사실을 공개적으로 표명할 것을 요구해 왔다.

종교 전문가들은 그간 바티칸이 2018년 9월 중국과 체결한 주교 임명 합의안을 연장하고자 위구르족에 대한 언급을 피했다고 본다. 이 합의는 중국 정부가 교황을 세계 가톨릭교회 최고 지도자로 인정하는 대신 교황청은 중국이 직접 임명한 주교(7명)를 공인하는 것이 골자다. 올해 9월 양측의 동의로 기한이 연장됐다. 시간을 번 교황이 조금씩이나마 중국에 대한 비판에 나서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홍콩 주교 출신으로 세계적 민주화 운동가인 요셉 젠 추기경도 이날 인도 방송매체 위온과의 인터뷰에서 “‘2018년 합의’는 바티칸이 중국에 놀아난 것이다. 1000만명이 넘는 중국 내 가톨릭 신자들은 배신당했다”고 토로했다. 그는 “과거에도 중국 정부는 비공식적 통로를 통해 ‘양측이 모두 인정할 수 있는 인물’을 주교로 제안해 지명했다. 그러나 2년 전 합의로 모든 것이 이상해졌다”고 지적했다.

중국 정부가 독신 생활을 하지 않는 ‘함량 미달’ 성직자도 주교로 임명했고, 이들은 정부 방침에 따라 당국 승인을 받지 않은 지하교회를 찾아 “교황도 우리에게 동의했다”고 주장하며 대놓고 지하교회 해체를 종용한다는 것이다. 젠 추기경이 교황을 대신해 중국 공산당을 비토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현재 중국 가톨릭은 관영 천주교애국회(730만명)와 지하교회(1000만명 이상 추정)로 나뉘어져 있다. 중국 정부는 2012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집권한 뒤로 종교에 대한 통제 수위를 높여 가고 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