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 민주화상징 결국 수감…불법집회 선동 혐의

홍콩 민주화상징 결국 수감…불법집회 선동 혐의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0-11-23 18:51
업데이트 2020-11-23 18: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슈아 웡 AFP 연합뉴스
조슈아 웡
AFP 연합뉴스
홍콩 민주화 운동의 상징인 조슈아 웡(24)이 결국 구류 처분을 받아 수감됐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웨스트카오룽 치안법원은 23일 공판을 위해 출석한 웡과 아그네스 차우(23), 이반 램(26) 등 전 데모시스토당 멤버 3명에게 구류 처분을 내렸다. 이들은 지난해 6월 완차이 지역에서 ‘범죄인인도법안’(송환법) 반대 시위를 조직·가담·선동한 혐의를 받는다. 다음달 2일 선고에서 최고 5년형에 처해질 수 있다.

이날 차우가 법정 출두 전 기자들에게 “불법집회 참여 선동 혐의를 인정하겠다”고 밝혔다. 그간 무죄를 주장해 온 웡과 램도 “차우의 결정을 따르겠다”고 밝혔다. 어차피 징역형을 선고받을 것이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혐의를 인정해 형량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것이 낫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웡은 지난해 10월과 올해 6월 집회에도 참가해 기소 위기에 처해 있다.

웡은 법원에서 나오며 “모두 버티자. 힘내자!”라고 외쳤다. 램도 송환법 폐지 등 시위대의 ‘5대 요구안’을 상징하는 손동작을 보여줬다. 법원 밖에서는 10여명의 지지자들이 범민주 진영 구호를 외치며 이들을 석방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웡은 이날 법정 앞에서 “당국은 내가 감옥에 있기를 바라는 것 같다”면서 “하지만 투옥도, 피선거권 박탈도, 어떠한 다른 독단적인 권력도 우리의 활동을 멈추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조종하는” 사법체계에 세상이 주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