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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호화폐 범죄를 쫓다

10만 명에 달하는 ‘자가용 배달’ 종사자 보험가입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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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ㅣ 수정 : 2020-11-22 18:29 경제 섹션 목록 확대 축소 인쇄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보고서
“사고위험은 일반차량의 2배”
“유상운송 위험담보 특약 의무화해야”

지난 11일 송파구 쿠팡 물류센터에 관계자들이 업무를 보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 지난 11일 송파구 쿠팡 물류센터에 관계자들이 업무를 보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쿠팡플렉스·배달의민족 같은 배송 플랫폼을 이용하는 자가용 배달 종사자가 10만 명에 달하지만 관련 보험 가입률은 1% 미만으로 많은 이들이 보험 보장 사각지대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배달플랫폼 개인 차량 유상운송 실태 및 안전대책’ 보고서에서 자기 차량으로 배송 부업을 하는 운전자 가운데 유상운송 위험담보 특약 보험에 가입한 비중은 1% 채 되지 않는 것으로 추정했다.

유상운송 위험담보 특약은 사업용 차량이 아니라 개인 승용차를 이용해 돈을 받고 운송하는 운전자에게 종합보험을 제공하는 상품이다. 자가용 배달 종사자 가운데 특약에 가입하지 않고 유상 운송을 하다가 사고가 나면 거액을 책임져야 한다. 해당 운전자는 종합보험 처리를 받지 못하고 대인 책임보험 한도까지만 보장을 받아서다.

삼성화재 유상운송 특약 가입자를 기준으로 추산한 전체 손해보험업계 가입자는 9월 말 기준 550명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이는 지난 7월에 금융당국이 추정한 자가용 배송 운전자 수 총 10만여 명의 1%도 넘지 못하는 수준이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유상운송 특약 가입이 저조한 이유는 보험료 부담 탓도 있지만, 쿠팡이나 배민 배송 부업 운전자 상당수가 보험에 관한 내용을 모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일부 플랫폼은 운전자가 배송하는 동안에만 보험이 적용되는 단체보험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 선택지를 운전자한테 제시한다. 하지만 사고처리나 보험에 관해서는 안내하지 않는 대형 플랫폼도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화재 유상운송 특약에 가입한 승용차의 교통사고 사고율은 35.6%로 전문 택배 차량 사고율(57.4%)보다 낮다. 다만, 일반 개인 가입자의 사고율(17.3%)의 2배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를 작성한 유상용 책임연구원은 “배달플랫폼에 보험처리에 관한 안내의무 부여해야 한다”며 “개인용 유상 운송 교통사고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특약에 가입한 운전자만 배달플랫폼 운송에 종사할 수 있도록 가입조건을 강화해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윤연정 기자 yj2gaz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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