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봉쇄령에 참수 테러까지…흉흉한 프랑스

코로나 봉쇄령에 참수 테러까지…흉흉한 프랑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10-30 18:00
업데이트 2020-10-30 1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봉쇄령 전날 니스 테러 발생
“일반인도 희생” 불안감 더 커져

프랑스 니스 테러 현장 -AFP 연합뉴스
프랑스 니스 테러 현장 -AFP 연합뉴스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참혹한 테러 사건이 연이어 일어난 가운데 프랑스가 30일(현지시간)부터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재봉쇄령에 들어갔다. 테러에 대한 시민들의 두려움이 갈수록 커지는 가운데 경제활동과 일상 생활를 중단시키는 재봉쇄령까지 내려지며 프랑스 국민들이 느끼는 불안감은 더욱 커지는 모습이다.

지난 16일 중학교 교사 사뮈엘 파티가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손에 희생된 데 이어 29일에는 남부 니스에서 참수 테러로 3명이 목숨을 잃었고, 리옹에서도 흉기를 무장한 아프간 국적 20대가 체포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앞서 28일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국가비상조치를 발표하고 하루 뒤 마크롱의 지도력을 비웃듯이 ‘사뮈엘 파티 사건’보다 더 참혹한 테러가 자행된 것이다.

마크롱 대통령은 사건 직후 테러 현장인 니스의 노트르담 대성당 앞을 찾았다. 그는 이 자리에서 “반드시 단결해 테러와 분열의 정신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강경 메시지를 전하며 테러에 맞서기 위한 병력을 기존 3000명에서 7000명으로 늘리겠다고도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대응 방침에도 프랑스 국민들이 불안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상황은 계속되고 있다.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전 총리는 자신의 트위터에 프랑스 식민시절 대량학살을 언급하며 “무슬림은 프랑스인 수백만 명을 죽일 권리가 있다”, “무슬림은 프랑스인을 처벌할 권리가 있다”는 글을 적어 프랑스에 대한 이슬람 진영의 적개심을 자극했다.

이날 파리는 2차 봉쇄령이 시작되기 몇시간 전부터 도시를 떠나려는 시민들의 차량으로 기록적인 교통체증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밖에 리옹 등 다른 주요 도시에서도 봉쇄령을 앞두고 도시를 탈출하려는 시민들로 교통량이 크게 급증했다.
재봉쇄령으로 텅빈 도심-로이터 연합뉴스
재봉쇄령으로 텅빈 도심-로이터 연합뉴스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에 대한 테러사건 등이 있었던 2015~2016년에도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의 테러는 극심했지만, 프랑스인들은 현재 상황을 당시보다 더욱 걱정스럽게 바라보고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특히 니스 테러는 단지 기독교인이라는 이유만으로, 교회에서 예배를 하고 나오다가도 희생자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나 다름없었다. 마크롱 대통령이 이슬람 분리주의자들에게 대한 강경한 입장을 굽히지 않는 상황에서 또다른 테러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가디언은 2012∼2017년 체포됐던 극단주의자들의 석방이 임박한 점 등이 향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BBC는 “중학교 교사 참수 사건은 이제 일반인도 누구나 희생자가 될 수 있다는 불안감을 야기했고, 니스 사건으로 그와 같은 불안감이 현실이 됐다”면서 “이런 가운데 내려진 새로운 봉쇄령은 사건을 더욱 섬뜩하게 느끼게 한다”고 전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