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N 장승준 사장, 행정처분 하루 앞두고 사퇴

MBN 장승준 사장, 행정처분 하루 앞두고 사퇴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0-10-29 16:34
업데이트 2020-10-29 18: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회계부정 등 유죄에 방통위 내일 징계 여부 결정

연합뉴스
연합뉴스
MBN 장승준 사장이 종합편성채널 출범 당시 불법 자본금 문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한다.

MBN은 29일 대국민 사과문을 내고 “머리 숙여 국민 앞에 사과드린다”며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장승준 사장이 경영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MBN은 “2011년 종편 승인을 위한 자본금 모집 과정에서 직원 명의 차명 납입으로 큰 물의를 빚었다”며 “공공성을 생명으로 하는 방송사에서 이 같은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깊이 반성하며, 그동안 MBN을 사랑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할 것이며, 뼈를 깎는 노력으로 국민의 사랑받는 방송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앞서 MBN은 2011년 종편 승인 기준에 맞추기 위해 납입 자본금을 모으는 과정에서 약 550억원을 은행에서 차명 대출받은 뒤, 임직원 명의로 회사 주식을 사게 하는 등 회계 부정을 저지른 사실이 드러났다. 이 때문에 지난 7월 1심에서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이유상 매경미디어그룹 부회장, 류호길 MBN 공동대표 등 경영진이 유죄를 선고받았다. 장대환 매경 회장의 아들인 장승준 대표도 벌금 1500만원을 선고받았으나, 지난 9월 사장으로 승진했다.

이날 MBN의 사과는 30일 방송통신위원회의 행정처분을 하루 앞두고 나왔다. 업계에서는 다음달 방통위의 재승인 결정 전 불법 자본금 문제로 방통위가 영업 정지 처분 등 중징계를 내릴 수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시민단체 등에서는 승인 취소까지 촉구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N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장 사장 사퇴는 늦은 감이 있지만 당연한 조치”라며 “MBN 개혁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영진의 일방적 행위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는 재발방지 장치의 마련도 시급하다”며 “하루빨리 경영 혁신을 위한 비상대책위를 만들어 노사가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경영진 퇴진을 촉구하며 지난 9월 9일부터 이어 온 1인 시위를 마무리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