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안감 줄어들까…“정은경 청장, 내일 독감백신 맞는다”(종합)

불안감 줄어들까…“정은경 청장, 내일 독감백신 맞는다”(종합)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10-28 07:28
업데이트 2020-10-28 08: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능후 장관 독감 예방접종
박능후 장관 독감 예방접종 박능후(왼쪽) 보건복지부 장관이 27일 세종시에 있는 한 병원에서 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하고 있다. 박 장관은 안심하고 독감 예방접종을 받으라고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이날 공개적으로 병원을 찾았다.
세종 연합뉴스
정은경 청장 29일 접종할 것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이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접종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앞서 27일 백신 예방접종을 했다.

28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올해 만 64세인 박 장관은 만 62~69세 인플루엔자 백신 무료접종 사업이 실시되는 일정(10월26일~12월31일)에 맞춰 이날 오후 세종시 한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백신을 접종했다.

정 청장은 29일 예방접종을 진행할 예정이다. 1965년생인 정 청장은 국가 예방접종 지원 대상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박 장관과 정 청장의 잇단 예방접종은 백신 예방접종의 안전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미지 확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연합뉴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연합뉴스
유통 과정 중 상온 노출이나 백색 입자(식품의약품안전처 시험 결과 원래 백신 성분으로부터 나온 단백질로 확인) 등으로 중단됐던 국가 예방접종이 9월25일 만 12세 이하와 임신부 등을 시작으로 10월부터 만 13~18세 청소년(13일)과 만 62세 이상(70세 이상 19일, 62~69세 26일) 순서로 재개됐다.

이런 가운데 최근 사망자 중 백신 접종 이력이 있는 사람이 확인되면서 불안감이 조성되기도 했다. 그러나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이 26일 0시 기준 중증 이상반응 사례로 신고된 사망자 59명 중 46명에 대해 역학조사와 부검 결과 등을 검토한 결과 백신이나 예방접종과 사망 사이 인과 관계는 확인되지 않았다.

접종 후 의료기관서 15~30분간 이상 반응 관찰
박 장관은 “최근 독감백신 예방접종과 관련한 국민 여러분의 불안과 우려에 대해 송구하다”면서도 “과도한 공포와 잘못된 정보는 코로나19 방역 과정에서도 그랬듯이 오히려 우리의 안전을 저해할 수 있다. 국민께서 전문가의 판단을 믿고 독감백신 예방접종에 참여해주길 바란다. 접종 전후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등 안전한 접종 주의사항도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예방접종 뒤 독감백신 예방접종 안전수칙에 따라 20분간 의료기관에 머물며 이상 반응을 관찰했다.

한편 보건당국은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접종 대기 중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 예진 시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에 앓고 있는 만성질환, 알레르기 병력은 반드시 의료인에게 알리고, 접종 후 반드시 의료기관에서 15~30분간 이상 반응 여부를 관찰, 접종 당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는 등 주의사항을 강조하고 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