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U도 “나이지리아 후보 지지”… 불리해진 유명희 ‘막판 뒤집기’ 총력전

EU도 “나이지리아 후보 지지”… 불리해진 유명희 ‘막판 뒤집기’ 총력전

임일영 기자
임일영, 나상현, 이재연 기자
입력 2020-10-27 18:02
업데이트 2020-10-28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TO 사무총장 새달 초 윤곽

文, 캐나다 총리에게 “유 후보가 적임”
14개국 정상에 일일이 전화로 지지 호소
이미지 확대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연합뉴스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통화를 하고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 결선에서 유명희(통상교섭본부장) 후보 지지를 호소했다.

문 대통령이 유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정상과 통화를 한 것은 14번째다. 앞서 35개국에 친서를 보냈다. 유럽연합(EU)이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오른쪽) 후보 지지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판세가 불리해졌지만, 청와대는 ‘막판 뒤집기’를 염두에 두고 총력전 태세다.

문 대통령은 “유 후보야말로 통상 전문성과 현직 통상장관으로서 구축한 네트워크, 정치적 리더십을 고루 갖춘 후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WTO 개혁 소그룹인 ‘오타와그룹’에 참여하는 캐나다가 WTO 개혁의 최적임자인 유 후보를 지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타와그룹은 캐나다 주도로 만들어졌으며, 한국과 EU, 호주, 일본, 브라질 등이 참여한다. 트뤼도 총리는 유 후보의 경험과 역량을 높이 평가하면서 선전을 기원했다.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WTO는 164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지난 19일부터 이날까지 두 후보 중 누구를 선택할지 최종 선호도 조사를 진행했다. 다음달 7일까지는 회원국 모두가 동의하는 방식으로 당선자를 도출하는 컨센서스(전원합의) 과정이 진행된다.

AFP 등이 이날 EU 27개국이 오콘조이웨알라 후보 지지에 합의했다고 보도하는 등 선호도 조사에선 유 후보의 열세 가능성이 짙다. EU의 지지는 아프리카와의 관계 강화 및 세계은행(WB) 개발경제학자로 일한 오콘조이웨알라 후보의 경험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도 오콘조이웨알라 후보 지지를 굳혔다. 미국이 유 후보를 밀고 있지만 불리한 상황이다.

다만 WTO 사무총장은 다수결이 아닌 컨센서스로 결정되는 만큼 역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인교 인하대 국제통상학과 교수는 “아프리카와 유럽 표가 같이 움직이면 중립을 유지하던 다른 표도 따라갈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컨센서스에서 승부를 보려면 물밑 작업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통상 전문가도 “만약 유 본부장이 선호도 조사에서 10표만 획득하더라도 그중 강대국이 ‘아프리카 후보에 동의하지 못하겠다’고 나오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1999년 선거에서 선진국이 지지한 마이크 무어 전 뉴질랜드 총리와 개발도상국이 지지한 수파차이 파닛차팍 전 태국 부총리를 놓고 컨센서스를 보지 못해 3년씩 나눠 사무총장직을 맡기도 했다.

서울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서울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20-10-28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