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기헌 “윤석열, 대통령 뜻 잘못 이해했거나 거짓말…해임건의도 가능”

송기헌 “윤석열, 대통령 뜻 잘못 이해했거나 거짓말…해임건의도 가능”

이보희 기자
입력 2020-10-27 09:14
업데이트 2020-10-27 0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을 방패막이로 비난 막으려는 것 아닌가”

이미지 확대
[국감]발언하는 송기헌 의원
[국감]발언하는 송기헌 의원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15
뉴스1
국회 법사위원인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통령이 적절한 메신저를 통해 흔들리지 말고 임기를 지키면서 소임을 다해 달라는 말씀을 전달하셨다”고 한 것에 대해 윤 총장이 거짓말 했거나 대통령의 뜻을 잘못 이해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검사 출신인 송 의원은 2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실제로 그러한 메시지를 냈는지에 대해 “어제 (추미애) 장관이 ‘대통령을 직접 많이 뵀는데 비선을 통해서 그런 의사를 정하실 분은 아니다’고 말했다”며 윤 총장 발언 진위여부를 의심했다.

진행자가 “그럼 윤 총장이 거짓말했다, 잘못 이해했다고 보는가”라고 묻자 송 의원은 “그럴 수 있고, 본인이 잘못 이해했을 수도 있고”라며 거짓말 아니면 잘못 알아 들은 것으로 판단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을 방패막이를 해서 자신에 대한 비난을 막으려고 하는 그런 것이 아닌가”라며 윤 총장이 ‘대통령 메신저’라는 그 누구도 확인하기기 어려운 대상을 내세워 임기를 지키려는 술책으로 판단했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 10. 22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 10. 22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한편 송 의원은 추미애 장관이 “윤 총장의 ‘언론사 사주와 사적 만남’ ‘옵티머스 무혐의 결정 관여 여부’를 감찰 중이라며 결과를 보고 해임 건의를 할 수도 있다”고 한 부분에 대해선 “해임 건의도 가능하다고 본다”며 추 장관을 옹호했다.

그는 “위법하거나 규정에 위반된 사항이 있고 중대한 결과를 나타냈으면 총장으로서 책임을 져야되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송 의원은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옵티머스 사건을 무혐의 처분한 것에 대해서도 “보고가 됐어야 되는 사건이 안 됐으면 그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감찰이 필요한 사안이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