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누라·자식 빼고 버려라? 삼성의 한계” 함세웅 일침

“마누라·자식 빼고 버려라? 삼성의 한계” 함세웅 일침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10-27 00:14
업데이트 2020-10-27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국의 삼성’을 ‘세계의 삼성’으로 키워 낸 총수, 그러나 ‘무노조 경영’을 견지한 자본가. 한국 경제에 극명한 명암을 남긴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25일 ‘초일류’ 삼성을 남기고 떠났다. “마누라, 자식 빼고 다 바꾸라”는 신경영 선언으로 시작한 혁신 DNA는 세계 1위 기업이란 빛으로 남아 있다. 서울신문 DB
‘한국의 삼성’을 ‘세계의 삼성’으로 키워 낸 총수, 그러나 ‘무노조 경영’을 견지한 자본가. 한국 경제에 극명한 명암을 남긴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25일 ‘초일류’ 삼성을 남기고 떠났다. “마누라, 자식 빼고 다 바꾸라”는 신경영 선언으로 시작한 혁신 DNA는 세계 1위 기업이란 빛으로 남아 있다.
서울신문 DB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 출연
이건희 ‘마누라·자식 빼고 버려라’ 언급
“우리들의 한계이자 자본주의의 한계”
“삼성, 이번 기회에 뉘우치고 반성 해야”


전 신부이자 사회기관단체인 함세웅 씨가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과 관련해 “가족에 매몰된 한계”란 평을 내놨다.

진보 진영 원로 인사로 꼽히는 함세웅 씨는 26일 KBS1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훅 인터뷰’에 출연해 “(이 회장이) 마누라와 자식 빼고 다 바꾸라고 했는데, 마누라와 자식에 집착된 한계, 이게 우리들의 한계이자 자본주의의 한계”라며 “속으로는 마누라와 자식도 버려야 한다. 이런 정신을 갖고 기업을 이끌어가면 이 세계가 아니라 우주를 바꿀 수 있는 그런 기업을 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함 씨는 “이건희 회장을 높이 평가하지만 가족에 매몰된 한계가 삼성의 한계, 우리 시대 모두의 한계가 아닐까 이런 생각을 했다”며 “그 분을 위해 또 삼성이 잘 되길 위해 함께 기도했다. 이 기회에 삼성이 정말 뉘우치고 반성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주진우 씨가 “승계 이런 부분은 가족에게 얽매여서 일어난 사건이라 그런 이야기를 한 건가”라고 묻자, 함 씨는 “해석을 잘해주셔서 고맙다”고 답했다.
함세웅 전 신부. 사제직에서 공식 은퇴했다
함세웅 전 신부. 사제직에서 공식 은퇴했다
“빨리 남북이 평화 공존을 이룩했으면 좋겠다”
이날 주 씨는 111년 전 오늘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날이라고 언급하며 “안중근 의사는 북한에서도 굉장히 존경받는 인물이다. 존경받는 영웅으로 10.26 때는 북하고 같이 중국에서 행사를 해오고는 했는데 올해는 코로나도 있고 남북관계 경색으로 못했다. 아쉽지 않나”고 함 씨에게 물었다.

그러자 함 씨는 “늘 북의 관계자들과 연락을 주고받다. 북의 관계자들도 안타까워한다”며 “지난해까지 같이 했다가 올해는 3월 순국 행사도 못 했고, 또 이번 행사도 못 했는데 코로나가 잘 극복돼 빨리 남북이 안중근 의사의 정신을 함께 만나고 평화 공존을 이룩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