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바이든 마지막 TV토론…‘북한·코로나’ 전방위 충돌

트럼프-바이든 마지막 TV토론…‘북한·코로나’ 전방위 충돌

입력 2020-10-23 21:08
업데이트 2020-10-23 2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가 22일(현지시간) 테네시주 내슈빌의 벨몬트대학에서 진행된 3차 겸 마지막 대선 TV 토론 도중 발언하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두 손을 들어 제지하려 하고 있다. 내슈빌 풀 기자단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가 22일(현지시간) 테네시주 내슈빌의 벨몬트대학에서 진행된 3차 겸 마지막 대선 TV 토론 도중 발언하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두 손을 들어 제지하려 하고 있다.
내슈빌 풀 기자단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는 22일(현지시간) 밤 대선 전 마지막 TV토론에서 각종 현안을 놓고 전방위로 충돌했다. 지난달 29일 첫 TV토론 후 23일 만의 ‘맞장 대결’이었다.

대선을 불과 12일 앞둔 탓인 듯 두 후보는 테네시주 내슈빌에서 열린 토론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가족 ▲인종 ▲기후변화 ▲국가안보 ▲리더십 등 6개 주제를 놓고 한 치 양보 없이 격돌했다.

특히 여론조사에서 뒤진 트럼프 대통령이 막판 판 흔들기를 시도하며 공격적이고 저돌적인 태도를 보였지만, ‘굳히기’에 들어간 바이든 후보 역시 정면 승부를 피하지 않으며 90분 내내 거친 설전을 주고받았다.

두 후보는 대북 정책을 놓고 충돌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핵개발이 지속된다는 질문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좋은 관계 덕분에 전쟁이 없었다면서 오히려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엉망진창으로 만들어놓은 북한 문제를 자신이 개선했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에 정당성을 부여했다고 지적하고 김 위원장을 ‘폭력배’라고 지칭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등 폭력배를 끌어안으면서 동맹에는 손가락질한다고 비난했다.

코로나19 대응 문제에서도 역시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신속한 대응으로 220만명의 생명을 구했다며 “고비를 넘기고 있다”고 주장하자, 바이든 후보는 미국의 코로나19 사망자가 22만명이라면서 “이렇게 많은 사망자에 대한 책임이 있는 사람은 미국의 대통령으로 남아 있으면 안 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우리는 나라를 봉쇄하고 바이든처럼 지하실에 갇혀있을 수 없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바이든 후보는 “나라가 아니라 바이러스를 봉쇄해야 한다”고 역공했다.

외국 적대세력의 선거개입 문제가 화두로 올랐다. 바이든 후보는 중국과 러시아, 이란을 거명하며 “내가 당선되면 대가를 치를 것이다. 미국의 주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과 러시아의 노력이 자신의 후보직을 훼손하려는 의도라며 오히려 자신에게 불리한 일이라는 취지로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후보의 가족이 러시아로부터 350만달러를 받았고 이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통해 나온 것이라고 공격했다. 바이든의 아들이 우크라이나 기업에서 부정한 돈을 받았다는 의혹을 재차 제기한 것이다.

이에 바이든 후보는 “나는 평생 외국에서 한 푼도 받지 않았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보다 중국에서 세금을 50배 더 내고 비밀계좌까지 갖고 있다고 몰아붙인 뒤 세금신고서를 공개하라고 되받아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후보가 자신과 달리 월스트리트 기부자로부터 거액을 모금했다며 “월스트리트에서 돈을 가져가는 사람은 당신이지, 내가 아니다”라고 차별화한 뒤 2016년 대선 때 민주당보다 적은 자금으로도 승리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바이든 후보는 자신에 대한 평균 기부액이 43달러라고 응수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시행한 불법 이민자 가족 분리 정책으로 500명이 넘는 아이들이 부모와 떨어져 있는 상황을 놓고서도 충돌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은 합법적으로 들어와야 한다”면서 자신의 멕시코 국경장벽 건립을 내세우는 등 불법 이민 대응 성과를 내세웠지만 부모와 아이의 재결합 문제에 대해서는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후보는 아이를 부모와 헤어지게 한 것은 “웃음거리이자 국가로서 우리가 누군지에 대한 관념을 깨뜨린 것”이라며 “아이들은 갈 곳이 없다. 이는 범죄”라고 맹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후변화 문제에 대해 “중국이 얼마나 더럽냐”고 반문하고 미국이 파리기후변화협정에서 탈퇴한 것도 수조달러를 지출해야 하기 때문이었다며 자신의 탈퇴 결정을 옹호했다.

바이든 후보는 “지구 온난화는 인류에 대한 실존적 위협”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4년 더 기후변화 관련 규제를 없앤다면 큰 위험에 처할 것이라고 반박했다.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