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리스 대사 농심 공장 간 이유 있었다..농심, 美 라면 인기에 제2공장까지

해리스 대사 농심 공장 간 이유 있었다..농심, 美 라면 인기에 제2공장까지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0-10-24 07:00
업데이트 2020-10-24 0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리스 대사, 박준 대표와 짜빠구리도 함께 먹어
“미국 내 농심 라면 인기, 한미 긴밀한 관계 상징”
올 상반기 농심 미국 법인 사상 최대 실적 기록
“제2공장 내년 말 완공..판매영업라인도 확대”

23일 오전 농심 부산 녹산공장을 찾은 해리 해리스(왼쪽) 주한미국대사가 박준(오른쪽) 농심 대표이사와 함께 환담을 나누고 있다. 농심 제공
23일 오전 농심 부산 녹산공장을 찾은 해리 해리스(왼쪽) 주한미국대사가 박준(오른쪽) 농심 대표이사와 함께 환담을 나누고 있다.
농심 제공
“앞으로 좋은 제품을 많이 만들어 한국과 미국이 ‘같이 갑시다’에 더해 ‘같이 먹읍시다’가 되도록 합시다.”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지난 23일 부산의 농심 녹산공장을 찾아 한 말이다. 해리스 대사는 이날 농심의 라면 생산 시설을 둘러보고 박준 농심 대표이사와 짜파구리도 함께 나눠먹으며 이렇게 담소를 나눴다. “최근 미국 전역에서 농심 라면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는 한미 양국간 긴밀한 관계를 보여주는 훌륭한 상징이다.”

해리스 대사가 농심 공장을 찾아 미국 내 농심 라면 인기를 한미간 긴밀한 관계로까지 의미를 부여한 이유는 뭘까. 해리스 대사의 이번 농심 공장 방문은 미국인들 사이에서 농심 라면 인기가 높아지며 투자 확대 등 농심의 미국 내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평가다.
농심 미국 법인 매출 추이 농심 제공
농심 미국 법인 매출 추이
농심 제공
영화 ‘기생충’이 쏘아올린 전 세계적 ‘짜빠구리 열풍’,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간편식품 수요 증가 효과 등에 힘입어 농심 라면은 최근 미국 시장에서 성장세가 가파르다. 올 상반기 농심 미국법인 매출은 지난해 동기보다 35% 성장한 1억 6400만 달러로,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실적을 견인하는 대표 제품인 ‘신라면’과 ‘신라면 블랙’의 매출은 미국에서 각각 전년 동기보다 25%, 49%씩 늘어났다. 미국 대형 유통업체에서도 라면 매출 증가세가 확연하다. 미국 월마트와 코스트코에서 올 상반기 라면 매출은 지난해 동기보다 각각 35%, 51%씩 치솟았다.
미국 월마트에 진열된 농심 라면. 농심 제공
미국 월마트에 진열된 농심 라면.
농심 제공
이날 해리스 대사의 농심 방문은 내년에 지어질 농심의 미국 제2공장과도 관련이 깊다. 농심은 지난해 9월 미국 제2공장 건립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미국 내 농심 라면 수요가 높아지며 2005년부터 로스앤젤레스에서 미국시장에 제품을 공급해온 제1공장의 생산량이 포화 상태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1공장의 연간 라면 생산량은 5억개로 2공장도 5억개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미국 내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 이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라인뿐 아니라 판매영업 라인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농심의 미국 제2공장은 제1공장의 물류창고를 개조해 지난 9월부터 공사에 들어갔으며 내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유탕면 2개 라인(봉지, 용기)과 건면, 생면 생산라인 등 4개의 생산라인이 구축된다. 이날 박 대표도 해리스 대사에게 “내년에는 미국 제2공장을 가동해 미국 소비자가 다양한 제품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게 하겠다. 더 큰 사랑을 받는 식품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