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문의 “연관성 입증 어려워… 그래도 접종을”

전문의 “연관성 입증 어려워… 그래도 접종을”

이범수 기자
이범수, 김정화 기자
입력 2020-10-22 01:30
업데이트 2020-10-22 0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접종 인원 많아… 지나친 불안감 경계해야
고위험군 독감땐 위험… 백신 맞는게 나아

백신 맞는 丁총리인
백신 맞는 丁총리인 플루엔자(독감) 백신을 접종한 뒤 사망한 사람이 연이어 발생하는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세종시 연동면 보건소를 찾아 독감 예방접종을 받고 있다.
세종 뉴스1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을 둘러싼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관련 전문의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령자·임신부 등 고위험군의 경우 지나친 불안감을 갖지 말고 독감 백신을 맞으라고 조언했다.

21일 관련 전문의들은 백신을 맞은 지 얼마 안 돼 사망했다는 사실만으로 백신 때문에 사망했다고 결론 내릴 수는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까마귀 날자 배 떨어졌다’와 ‘까마귀가 날았기 때문에 배 떨어졌다’는 성격이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김윤경 고려대 안산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독감 백신은 (무료 대상자만 2000만명에 이를 정도로) 접종 인원이 많다 보니 부작용 가운데 실제 백신과의 인과성을 증명할 수 없는 것들이 매년 일정 부분 발생하고 있다. 이번 사례들도 여기에 해당된다고 본다”면서 “독감 고위험군들은 (독감에 걸릴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으로서 접종을 권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은병욱 노원을지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백신 접종 후에 사망했다고 해도 이 같은 사실이 백신과 사망의 인과관계를 입증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해외나 국내에서 입증 관계가 모호한 사례는 해마다 있었고, 특히 60~80대 고령자들은 기본적으로 기저질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 뒤 얼마 안 돼 사망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명확한 사인을 밝히기 위한 부검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법의학 교수들이 ‘(백신 관련) 부검은 결론이 나오지 않고 원인 미상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결국 인과성을 밝히지 못하는 상황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고 부연했다.

실제 대한법의학회 회장을 지낸 최영식 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장은 “접종 당시 과민 반응 없이 며칠 뒤 사망한 걸로는 백신과의 연관성을 알기 어렵다”고 말했다.

질병관리청에서 밝힌 ‘아나필락시스’ 가능성과 관련, 강진한 서울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일반적으로 백신으로 인해 사망까지 가는 경우는 평균 1시간 30분 안에 증상이 나타나는 ‘아나필락시스’ 말고는 거의 없다”며 “아직까지는 원인 불명의 급성 사망으로 보는 게 맞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20-10-22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