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남기 “3분기 플러스 성장”… 文대통령 “수고많았다”

홍남기 “3분기 플러스 성장”… 文대통령 “수고많았다”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10-20 18:24
업데이트 2020-10-20 1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방역 이어 경제 성공모델 만들어 달라” 주문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뒤 마스크를 쓰고 있다. 2020. 10. 20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뒤 마스크를 쓰고 있다.
2020. 10. 20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청와대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최근 경제 현안을 보고받은 자리에서 “8월 중순 이후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내수와 고용 충격에도 불구하고 경제팀이 수고를 많이 했다”고 격려했다. 홍 부총리가 “수출 회복과 4차 추경 등 적극적인 정책 대응으로 3분기에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의) 플러스 성장 전환이 예상된다”고 보고한 데 따른 것이다.

문 대통령은 보고를 받고서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는 최근 개선 흐름을 보이는 수출뿐만 아니라 내수 회복에도 총력을 기울여 코로나 방역에 이어 경제에서도 성공 모델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한 “한국판 뉴딜의 토대인 고용안전망, 양대 축인 디지털·그린 뉴딜 외에 지역균형 뉴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지역균형 뉴딜 추진 체계와 인센티브를 구체화하는 작업을 연내에 완료하라고 지시했다.

지난 2분기 한국의 실질 GDP 성장률(전분기대비)은 -3.2%였다. 라트비아를 제외한 36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과 중국·러시아를 포함한 38개국 중 중국(11.5%)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 홍 부총리의 3분기 플러스 성장 전망은 지난 2분기에 마이너스를 기록했던 ‘기저효과’와 함께 수출 회복세와 적극적 재정 투입의 효과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3분기 GDP는 오는 27일 발표된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