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망 10대와 같은 병원 독감백신 접종자 32명 “이상 반응 無”

사망 10대와 같은 병원 독감백신 접종자 32명 “이상 반응 無”

이보희 기자
입력 2020-10-20 17:48
업데이트 2020-10-20 17: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감백신 접종 자료사진. 연합뉴스
독감백신 접종 자료사진. 연합뉴스
최근 인플루엔자 백신을 맞고 2일 만에 숨진 10대 고등학생과 같은 날, 같은 병원에서 동일한 제조번호의 백신을 예방접종한 이들 가운데 이상반응이 발견된 경우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청은 20일 국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사업과 관련한 참고자료를 통해 “사망한 17세 남학생과 같은 병원에서 동일한 날 제조번호가 같은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은 총 32명이며, 모두 이상반응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17세 사망 남학생이 맞은 제조번호의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은 8만2668명으로 집계됐고, 이 가운데 이상반응 신고는 총 3건 발생했다. 3건의 이상반응은 알레르기 2건, 접종부위 통증 1건이다.

이에 따라 독감백신과 사망간의 연관성은 여전히 알 수 없는 것으로 무게가 쏠린다. 동일 제조번호 백신 자체의 문제나 의료기관의 백신 관리, 접종 시 문제 등인 경우, 다른 환자들에게서도 생명을 위협할 수준의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다.

질병청은 “백신접종 후 사망까지의 시간, 동일 제조번호 백신을 맞은 사례들 중 중증이상반응이 없었던 점, 현재까지 확인된 부검 진행 중 받은 구두 소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아직은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최종 부검결과를 종합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20일에는 전북 고창에서 독감 백신을 접종한 70대가 숨진 채 발견됐다. 이와 관련해 보건당국이 같은 백신을 접종한 주민을 전수조사한 결과 대부분 이상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창군보건소에 따르면 이날 사망한 A(78)씨와 함께 전날 같은 민간 의료시설에서 동일한 백신을 접종한 주민은 총 99명으로 파악됐다. 해당 백신은 보령플루Ⅷ테트라백신주(제조번호 A14720016)로 상온 노출로 효능 저하 우려가 제기되거나 백색 입자가 검출된 제품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