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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뉴스 서비스 출시…“저널리즘 번성 돕겠다”

구글 뉴스 서비스 출시…“저널리즘 번성 돕겠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10-01 22:18
업데이트 2020-10-01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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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소송 제기됐던 독일에서 처음 ‘구글 뉴스 쇼케이스’ 출시

미국 캘리포니아 구글 사옥 전경. 캘리포니아 AP 연합뉴스
미국 캘리포니아 구글 사옥 전경. 캘리포니아 AP 연합뉴스
세계 최대 검색엔진 업체 구글이 새로운 뉴스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한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1일 성명을 통해 독일과 브라질에서 ‘구글 뉴스 쇼케이스’(이하 쇼케이스)라는 이름의 앱을 이날부터 출시하고 이후 다른 나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과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쇼케이스는 벨기에와 네덜란드, 인도 등에서도 출시될 예정이다.

피차이 CEO는 독일 주간지 슈피겔, 잡지 슈테른, 일간지 자이트와 브라질 일간지 폴랴 지 상파울루 등과 콘텐츠 사용 계약을 맺으면서 앱을 출시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구글은 이외에도 아르헨티나와 호주, 영국, 캐나다 등에 있는 약 200개 언론사와도 계약한 상태다.

피차이 CEO는 “쇼케이스는 언론사들이 독자에게 제공할 기사를 직접 선별할 수 있게 한다”면서 “언론사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해서 공급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어떤 기사를 어떻게 독자에게 보여줄지를 선택할 권한이 언론사에 있다는 점에서 다른 뉴스 상품들과 차별화된다”고 강조했다.

쇼케이스는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먼저 출시될 예정이다.

구글은 쇼케이스 출시를 위해 향후 3년간 각국 언론사에 콘텐츠 비용으로 10억달러(약 1조1690억원)를 지불하게 된다.

유럽 언론사협회(EPC) 사무국장인 앤절라 밀스 웨이드는 “쇼케이스 출시로 인해 공정한 계약을 맺고 약관을 만들 수 있게 됐다”면서 “유럽연합의 저작권 규정으로 인해 언론사들이 그들의 기사를 사용하는 인터넷 기업으로부터 대가를 받을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3년 동안 뉴스 서비스를 준비한 구글이 쇼케이스를 독일에서 가장 선보이게 된 것은 독일 언론사들이 저작권 관련 소송을 구글에 제기했기 때문이다.

2013년 독일 언론사 연합은 구글 사이트에 기사가 노출된 대가로 10억 유로를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고, 2019년 구글은 독일에서의 규제를 통고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소송에서 이겼다.

피차이 CEO는 이날 블로그를 통해 쇼케이스 출시를 알리며 “광고와 구독료에 기반한 신문의 비즈니스 모델은 라디오, 텔레비젼, 케이블 텔레비젼, 위성 라디오 등으로 독자들이 이동하면서 진화해왔다”며 “인터넷은 가장 최근의 독자 이동으로 가장 마지막이 아닐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구글은 정부, 시민사회와 함께 21세기에 저널리즘이 생존하는 것이 아니라 번성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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