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쿠팡, 마스크 등 개인에 방역 책임 전가…대다수 동선 겹치는데 정상근무 지시”

“쿠팡, 마스크 등 개인에 방역 책임 전가…대다수 동선 겹치는데 정상근무 지시”

김정화 기자
입력 2020-09-28 20:42
업데이트 2020-09-29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집단감염’ 실태조사 결과 발표

전체 건물 소독 않고 작업 공간만 소독
사측 은폐 시도·접촉자 파악도 어려워
쿠팡 “확진 알고도 업무 강행 사실 아냐”
이미지 확대
“마스크가 없으면 일을 못 한다고만 했지, 쿠팡 측에서 지원하는 건 없었습니다.”

“식당 등 공용 공간에서도 거리두기는커녕 관리하는 사람조차 없었습니다.”

쿠팡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가 쿠팡이 확산 초기부터 제대로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역의 책임을 노동자 개인에게만 미룬 데서 비롯했다는 실태조사 결과가 나왔다. 쿠팡발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152명에 달한다.

쿠팡발 코로나19 피해자 지원대책위원회 등으로 꾸려진 쿠팡노동자 인권실태조사단은 28일 ‘쿠팡은 어떻게 무권리의 위험 현장이 되었나’ 보고서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첫 확진자가 나온 다음날인 5월 24일 쿠팡은 밀접접촉자를 선별해 귀가 조치하고 작업 공간 등을 소독했지만 부천센터 전체 건물에 대한 임시 폐쇄나 소독은 없었다. 조사단은 “쿠팡 측은 직원들에게 확진자의 작업 동선과 작업 일을 알리지 않았다”며 “일부는 확진자와 같은 공간에 있었지만 밀접접촉자로 분류되지 않는 등 접촉자 선별 과정부터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특히 작업 특성상 동선이 얽히기 쉬운 환경 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포장 업무를 하는 한 노동자는 “일하는 시간 동안 작업대가 수시로 바뀐다. 계속 고정된 게 아니라 필요할 때 수시로 인원을 빼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대다수의 노동자가 확진자와 작업 공간이 겹치지만 쿠팡은 정상 근무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조사단은 피해자들은 실제 고통과 사회적 낙인에 시달리는데, 쿠팡은 오히려 이를 은폐하려 했다는 점, 대부분 계약직과 일용직 노동자들로 이뤄져 접촉자 파악조차 쉽지 않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이에 쿠팡 측은 “밀접접촉자 분리나 방역 조치는 보건소 및 질병관리청과의 협의를 통해 하는 것”이라며 “쿠팡이 확진자 발생 사실을 알면서도 업무를 강행했다는 건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밝혔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20-09-29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