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북 논조 어느 때보다 강경해진 정의당

대북 논조 어느 때보다 강경해진 정의당

신형철 기자
입력 2020-09-28 22:14
업데이트 2020-09-29 06: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상정 “비인도적 살인… 책임자 처벌”
“한반도 평화 위협… 北 규탄” 결의안도
‘국민 생명 우선’ 선명성 택해 與와 차별

이미지 확대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퇴임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정의당은 27일 제6기 전국동시당직선거를 갖고 새로운 당대표를 선출한다. 2020. 9. 24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퇴임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정의당은 27일 제6기 전국동시당직선거를 갖고 새로운 당대표를 선출한다. 2020. 9. 24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북한이 서해상에서 표류하던 해양수산부 공무원을 사살한 사건과 관련한 정의당의 논조가 어느 때보다 강경하다. 국민 생명과 연관된 문제인 만큼 선명한 입장을 택해 정부 여당과는 분명한 차별성을 두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8일 상무위원회의에서 “이번 사건은 북한이 저지른 비인도적인 민간인 살인”이라며 “절대 북한의 일방적인 해명과 사과로 끝날 수 없는 일이다. 북한의 사과가 진정성을 가지려면 국민들이 이해할 만한 수준의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이번 사건을 두고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 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다’고 이야기한 만큼 북한이 평화의 당사자라는 자각을 갖고 책임 있게 사태 해결과 재발 방지에 협조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이날 공개한 ‘북한의 해양수산부 공무원 총격 규탄 및 사태 해결 촉구 결의안’에서도 “북한이 우리 국민에 대해 구조를 우선시하지 않은 것은 유엔 해양협약 등 국제법을 위반하고, 인권존중과 평화를 염원하는 모든 인류의 정신에도 반할 뿐 아니라, 기존 남북 합의에도 위반되며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행위로 규정하며 이런 사건이 일어나도록 조장하고 방치한 북한 당국을 강력히 규탄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앞서 김종대 정의당 한반도평화본부장은 “군 대응 원칙에 따라 우리 주민을 사살하고 불에 태운 그 함정을 격파했어야 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정의당의 이 같은 입장은 평소 남북 평화를 강조하며 북한에 대한 자극적 발언을 삼가던 것과 전혀 다른 모습이다. 이번 사건으로 우리 국민이 생명을 잃은 점과 함께, 과거 정의당이 북한 문제에 분명한 목소리를 내지 못해 ‘종북 프레임’이 덧씌워졌던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평화가 모든 것에 최우선이라는 점은 여전하다”면서도 “지금껏 북한에 대해 강경하게 나가지 못해 손해를 자주 봤고, 이번에는 조금 다르다는 점을 보이는 것”이라고 밝혔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0-09-29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