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피살 공무원 ‘월북’ 기정사실화…“시신훼손은 조사 필요”

민주당, 피살 공무원 ‘월북’ 기정사실화…“시신훼손은 조사 필요”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9-28 18:05
업데이트 2020-09-28 18: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 군의 실종 공무원 수색에 대해 북한이 27일 ‘영해 침범’이라고 주장하면서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의 긴장감이 높아진 가운데 인천 연평도 앞바다에서 해병대원들이 해상 정찰을 하고 있다. 뒤로는 NLL 너머로 북한 황해남도 등산곶이 희미하게 보인다. 2020.9.27  연합뉴스
우리 군의 실종 공무원 수색에 대해 북한이 27일 ‘영해 침범’이라고 주장하면서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의 긴장감이 높아진 가운데 인천 연평도 앞바다에서 해병대원들이 해상 정찰을 하고 있다. 뒤로는 NLL 너머로 북한 황해남도 등산곶이 희미하게 보인다. 2020.9.27
연합뉴스
조사특위 “북측 함정과 피살 공무원 간 대화 내용 파악”
“다양한 경로로 획득한 한미 첩보…정보출처는 못 밝혀”


더불어민주당이 서해상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해 희생자의 월북 시도를 기정사실화했다.

서해상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민주당 내 공동조사·재발방지 특위 위원장인 황희 의원은 28일 오후 브리핑에서 “유가족에 대단히 안타깝고 죄송스럽지만 다양한 경로로 획득한 한미 첩보에 의하면 월북은 사실로 확인돼 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한미연합 정보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팩트 중심으로 분석된다”며 “정보 출처는 국익과 국민 안전을 위해 반드시 보호돼야 하므로, 출처 등에 대해 더 이상 밝힐 수 없음을 양해해 달라”고 말했다.

황 의원은 “다양한 경로로 입수된 것에 의하면 대화 정황이 들어 있다”면서 “구명조끼, 부유물, 신발만으로 판단한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내용을 갖고 국방부가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위 간사인 김병주 의원은 북한 측 함정과 피살 공무원 사이에 오간 대화 내용을 군 당국이 파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황 의원은 남북 간 입장이 서로 엇갈리고 있는 시신 훼손 여부에 대해선 “북측 주장이 있고, 우리는 다양한 첩보를 기초로 판단했다”면서 “북측 주장대로 부유물만 태운 것인지, 우리 측 분석처럼 시신까지 태운 것인지는 협력적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게 마치 CCTV 영상을 보듯 보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경로로 획득한 첩보자산에 대한 해석 결과”라며 “(사후 처리 과정에서) 불빛을 봤다는 것은 열화상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황 의원은 “진상조사와 재발 방지에 대한 북한의 의지를 세계는 지켜보고 있다. 향후 국제사회 진입 여부에도 갈림길이 될 것”이라며 북한의 협력을 촉구했다.

민주당 특위는 앞으로 국방부, 유가족 등과 소통하며 진상규명 활동을 하고, 남북 공동대응 매뉴얼 제작 등을 북측에 제안할 예정이다.

정의당도 이날 국방부 합동참모본부로부터 긴급 현안 브리핑을 받았다.

장혜영 원내대변인은 “군은 자신들이 이야기한 근거를 명확히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며 “월북 의사와 관련해 해경에 자료를 제출하는 것과 관련한 절차를 밟는 중인데, 공개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지 논의 중이라고 군은 설명했다”고 전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