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올림픽 성화 봉송, 내년 3월 후쿠시마서 출발

도쿄올림픽 성화 봉송, 내년 3월 후쿠시마서 출발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9-28 17:31
업데이트 2020-09-28 1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후쿠시마현 J빌리지에 보관돼 있는 도쿄올림픽 성화.  AP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현 J빌리지에 보관돼 있는 도쿄올림픽 성화.
AP 연합뉴스
121일간 47개 지자체 순회…대회 강행 의지


일본이 내년으로 연기된 도쿄올림픽 성화 봉송이 3월 후쿠시마현에서 시작된다고 알리면서 올림픽 강행 의지를 다시 한번 다졌다.

28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는 이날 일본 도도부현(광역자치단체)별 성화 봉송 일정을 발표했다.

후쿠시마현의 축구 시설인 ‘J빌리지’에서 내년 3월 25일 출발하는 성화는 121일 동안 47개 도도부현을 돌게 된다.

조직위는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으로 대회가 1년 연기됨에 따라 비용 절감을 위해 성화 봉송 일정을 단축하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지자체들이 강하게 반대해 뜻을 이루지 못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대회 연기 전 성화 봉송 계획이 유지됐고, 이미 정해진 약 1만명의 주자가 우선적으로 성화를 봉송한다.

당초 성화는 지난 3월 26일부터 후쿠시마를 기점으로 121일간 일본 전역을 누빌 예정이었지만 올림픽 연기 결정으로 후쿠시마에 그대로 보관돼 왔다.

앞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조정위원회와 조직위는 지난 25일 총 52개 항목의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간소화 방안에 합의했다.

이에 따르면 대회 관계자 참가 규모는 당초 상정됐던 5만명에서 10~15% 줄어들 전망이다. 개막 직전 IOC 위원을 환영하는 대규모 행사는 취소되고, 각국 선수단의 선수촌 입촌식도 열리지 않는다.

이처럼 일본 정부와 IOC는 대회를 간소화하더라도 도쿄올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하겠다는 의지를 잇달아 밝히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지난 26일 유엔 총회 일반토론 영상 연설을 통해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인류가 전염병을 극복한 증거로 개최한다는 결의”라며 “안심, 안전한 대회에 여러분을 맞이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도 지난 24~25일 열린 IOC 조정위원회 원격회의에서 도쿄올림픽에 대해 “협력하면 반드시 실행할 수 있고, 역사적인 대회가 된다”며 개최에 강한 의욕을 드러냈다고 NHK는 전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