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동구, “고덕차량기지 물류센터 개발 반대”

강동구, “고덕차량기지 물류센터 개발 반대”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0-09-28 15:42
업데이트 2020-09-28 15: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정훈 서울 강동구청장
이정훈 서울 강동구청장
 서울 강동구가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고덕차량기지 물류센터 개발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강동구는 28일 “강동구는 고덕차량기지 물류센터 조성에 대해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서와 전혀 논의한 바가 없다”며 “단기적인 특정시설의 개발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24일 국정현안조정회의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 확산에 따른 물류 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지하철 차량기지 10곳에 유휴부지를 활용한 공유형 물류센터를 만든다고 밝혔다. 국토부의 계획에 따르면 올해 안에 지축차량기지를 시작으로 내년에 도봉, 2022년에 모란에 순차적으로 물류센터를 조성한다. 천왕, 수서, 방화, 신내, 고덕, 신정, 군자 차량기지는 2023년 이후에 구축하기로 했다.

 강동구는 현재 개발제한 구역인 고덕차량기지를 개발할 경우 복합시설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고덕차량기지 인근에는 첨단업무단지, 고덕비즈밸리, 강동일반산업단지 등이 조성돼 있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강동구는 이곳에 지식 및 문화 사업 기반을 갖춘 자족 기능 시설이나 창업지원 시설 등 미래를 위한 다양한 발전 계획을 구상 중이다. 구 관계자는 “고덕차량기지에는 청년층을 유입하고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로 인한 동서 간 단절을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용도의 복합시설로 개발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