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하이닉스 지분 투자 키옥시아 IPO 계획 연기, 왜?

SK하이닉스 지분 투자 키옥시아 IPO 계획 연기, 왜?

김규환 기자
입력 2020-09-28 15:23
업데이트 2020-09-28 15: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2위 낸드플래시 메모리 제조업체 일본 키옥시아(옛 도시바메모리)의 오는 10월 도쿄 증시 상장이 무산됐다.사진은 키옥시아 욧카이치 공장. 연합뉴스
세계 2위 낸드플래시 메모리 제조업체 일본 키옥시아(옛 도시바메모리)의 오는 10월 도쿄 증시 상장이 무산됐다.사진은 키옥시아 욧카이치 공장. 연합뉴스
세계 2위 낸드플래시 메모리 제조업체 일본 키옥시아(옛 도시바메모리)의 오는 10월 도쿄 증시 상장이 무산됐다. 미국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이어 중국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 중신궈지(中芯國際·SMIC)를 제재하는 등 미중 갈등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키옥시아는 다음달 6일 도쿄증권거래소에 기업공개(IPO·상장)를 진행해 32억 달러(약 3조 76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었으나 그 일정을 취소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 등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하야사카 노부오 키옥시아 최고경영자(CEO)는 “많은 투자자로부터 상당한 관심을 받았지만 시장 변동성이 크고,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IPO를 진행하는 게 주주에게 최선의 이익이 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IPO 연기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재추진 일정은 밝히지 않은 채 추후 적절한 시점에 IPO를 재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키옥시아는 상장이 이뤄지면 시가총액이 1조 5000억 엔(약 16조 7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올해 IPO 최대어로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키옥시아는 매출액의 20%를 중국에서 창출하고 있는 만큼 미중 갈등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기업 중 한 곳이다. 미국의 중국 테크(기술) 기업 제재 여파로 키옥시아의 지분 40%를 가진 대주주 도시바의 주가는 한 달 새 15% 곤두박질쳤다.

키옥시아는 지난 15일 미국 상무부의 화웨이 제재가 발효된 데 이어 25일 중신궈지도 수출 제한 조치를 받게 되자 상장 연기를 논의하기 시작했다. 화웨이 제재가 발효된 날 키옥시아는 화웨이로 나가는 플래시 메모리 출하를 중단하고 화웨이용 생산 능력을 다른 업체와 제품에 돌리겠다고 밝혔지만 투자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런 와중에 키옥시아는 이달 초 잠정 집계한 공모가에 따른 기업평가액이 2년 전 2조 엔보다 적을 것으로 나타나자 상장 연기를 전격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키옥시아는 지난달 공모가를 주당 3960엔으로 전망했지만, 화웨이 제재가 발효된 이후 17일 전망치는 2800~3500엔 수준으로 낮춰졌다.

더욱이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현재진행형이어서 연말까지 기다리더라도 키옥시아가 예정대로 상장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미국 워싱턴 연방지방법원은 미국 내 틱톡 다운로드를 금지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조치에 제동을 걸었다. 미 상무부는 자국 내 틱톡 배포와 업데이트를 28일 자정부터 금지하기로 했지만 법원의 결정에 따라 행정명령의 효력이 중단됐다. 법원은 11월 12일로 예정된 틱톡 전면 금지에 대해서는 가처분 신청을 내리지 않아 틱톡의 운명은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이다.

도시바는 앞서 2017년 회계부정 스캔들에 미국 원전 사업 실패까지 겹치며 파산 직전까지 내몰렸다. 재정 지원을 위해 도시바는 미국의 베인캐피털과 한국의 SK하이닉스 컨소시엄에 메모리 반도체 사업부를 매각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올재팬’ 컨소시엄을 구성해 도시바메모리를 인수하려 했지만 실패하고 2018년 베인캐피털이 이끄는 컨소시엄이 180억 달러를 투자해 키옥시아 지분 49.9%를 사들였다. SK하이닉스가 당시 투자한 금액은 4조원에 이른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