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북, 달라졌다” 국민의힘 “靑, 통지문 대신 읽어준 꼴”

민주당 “북, 달라졌다” 국민의힘 “靑, 통지문 대신 읽어준 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9-25 18:54
업데이트 2020-09-25 18: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5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남북 정상간 친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9.25  청와대사진기자단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5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남북 정상간 친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9.25
청와대사진기자단
서해상 실종 공무원의 피격 사망에 대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를 언급한 북측 통지문을 두고 25일 여야가 엇갈린 반응을 나타냈다.

더불어민주당은 비무장 민간인을 사살한 행위를 용납할 수 없다면서도 김정은 위원장의 직접적인 사과에 대해서는 북한의 태도 변화가 감지된다고 평가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청와대가 북한의 주장을 대신 읽어줬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왕자씨 희생사건, 판문점 도끼 만행, 연평도 피격, 서해교전 등(과 비교하면) 상당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민주당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어떤 이유로든 비무장 민간인을 사살하는 행위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북한은 통지문에 이어 우리 국민이 신뢰할 수준까지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 발표 등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했다.

다만 “김정은 위원장이 통지문을 통해 민간인 피살사건 관련해 우리 국민에게 사과의 뜻을 전달했다”며 “북한의 즉각적인 답변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직접적인 사과는 이전과 달라서 주목한다”고 말했다.
북한 통지문 회견 시청하는 외통위원들
북한 통지문 회견 시청하는 외통위원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여야 의원들이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긴급 현안질의에 앞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북한 통지문에 대한 기자회견을 시청하고 있다. 2020.9.25
연합뉴스
반면 국민의힘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청와대는 북한 통일전선부 통지문을 대신 읽어주는 곳인가”라며 “왜 청와대는 대한민국 국민이 참혹하게 사살당한 사건을 얼버무린다는 의심을 자초하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북한이 합당한 자료와 정황설명 없이 청와대에 통지문이라는 것을 보냈는데, 청와대가 알아서 설명해준 꼴”이라며 “이러니 국민이 대통령과 청와대를 믿을 수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안혜진 대변인도 논평에서 “통지문에서는 진정한 사과의 의미를 찾아볼 수 없다”며 “명백한 것은 북한군이 일반인에게 총격을 가했다는 것인데 정부는 가해자의 해명에 안도감을 느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안 대변인은 “정부는 남북 공동조사단을 꾸려 반드시 진위를 가려내야 한다”며 “북측에 책임자에 대한 처벌 및 재발 방지 대책을 엄중히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북한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지 않고 입장을 낸 것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만행은 규탄받아 마땅하다”며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