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사과 통지문 받은 靑 “지속적 조사·파악 필요”

北 사과 통지문 받은 靑 “지속적 조사·파악 필요”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0-09-25 15:06
업데이트 2020-09-25 15: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김정은 위원장 사과 담긴 통지문 공개
답신에 대한 청와대 판단에는 신중론

이미지 확대
청와대
청와대
청와대는 25일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유감 표명 등을 담은 통지문을 보내온 데 대해 “통지문에 대해서 정부가 아직 어떤 판단을 하고 있는지 예단하지 말고, (통지문을) 문자 그대로 판단해 달라”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서훈 국가안보실장의 통지문 공개 브리핑 후 ‘북측의 답신으로 어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거쳐 요구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요구가 다 충족됐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북한은 이날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됐던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를 사살하고 불태운 사건에 대한 통지문을 우리 측에 보내왔다.

이 관계자는 “워낙 사안의 중대성과 국민들의 심려를 존중하고 걱정하는 차원에서 빠르게 국민들에게 알려드리고 언론에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저희가 검토를 더 하겠다”며 “앞으로 정부가 추가적으로 어떤 조치 취해야할지 검토를 해나가겠다”고 했다.

향후 남북관계 전망을 묻는 질문에도 “현재 상황에서 남북관계 기대나 앞으로 계획을 언급하는 것은 때가 아니라고 본다”고 선을 그었다.

북한이 통지문에서 시신을 찾지 못했고 부유물만 태운 것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선 “우리 군의 첩보를 종합한 판단과 일부 차이가 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조사와 파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통일전선부 명의로 우리 측에 보낸 통지문에서 “가뜩이나 악성 비루스(코로나19) 병마 위협으로 신고하고 있는 남녘 동포들에게 도움은커녕 우리측 수역에서 뜻밖의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준 것에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통지문 전문을 공개한 서 실장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부는 남북관계를 다시 돌아보고 국민들 기대에 부응하는 한반도 정세와 남북관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