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해수부 공무원 총살 후 불태워… 정부 “반인륜적 만행”

北, 해수부 공무원 총살 후 불태워… 정부 “반인륜적 만행”

이주원 기자
입력 2020-09-24 18:00
업데이트 2020-09-24 18: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LL 해상서 민간인 잔혹 피살… 정부, 강력 규탄

21일 소연평도서 실종 → 22일 월북경위 추궁 6시간 만에 참변
軍, 불태우는 장면 포착하고도 속수무책… 손 놓고 있었단 의미
文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어… 北 책임있는 조치 취해야”
이미지 확대
 北 사과·책임자 처벌 촉구
北 사과·책임자 처벌 촉구 북한이 서해 최북단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A씨를 사살한 후 시신을 불태운 데 대해 안영호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이 24일 국방부 브리핑실에서 “북한의 만행을 강력히 규탄한다”는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청와대도 북한의 사과와 책임자 엄벌, 재발 방지 조치 등을 촉구하는 입장을 발표했다. 하지만 북한은 이날 오후까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국방일보 제공
북한이 지난 22일 인천 옹진군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A(47)씨를 해상에서 사살한 이후 잔혹하게 불태운 것으로 드러났다. 문재인 대통령은 “충격적 사건으로 매우 유감스럽고,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면서 “북한 당국은 책임 있는 답변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24일 군 당국에 따르면 해수부 산하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해양수산서기(8급) 공무원 A씨는 지난 21일 오전 11시 30분쯤 소연평도 남방 2.2㎞ 해상에서 실종됐다. 군 당국은 22일 오후 3시 30분쯤 북한군 소속 수상사업소 선박이 북방한계선(NLL) 북측 등산곶 인근 해상에서 A씨를 발견한 정황을 포착했다. 군 관계자는 “방독면을 착용한 북측 인원이 선박에서 해상에 떠 있는 A씨와 일정 거리를 둔 채 표류 경위를 확인하면서 월북 진술을 들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후 상부로부터 지시를 받은 북한군 단속정이 추가로 다가와 오후 9시 40분쯤 A씨에게 사격을 가했다. 오후 10시 11분 해상에서 시신에 기름을 끼얹고 불태우는 장면이 군 감시장비에 포착됐다. 군은 북한 측이 A씨를 발견해 사살할 때까지 6시간 동안 북한을 상대로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정보를 종합한 군은 다음날인 23일 오후 4시 35분쯤 유엔군사령부와 협의해 북측에 대북전통문을 보내 사실관계를 물었지만, 북측은 24일까지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군 당국은 A씨가 당시 구명조끼를 착용한 점과 월북 의사를 표시한 정황이 포착된 점 등을 들어 의도적인 월북을 시도하다 변을 당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북한이 남측 민간인을 총격 살해한 것은 2008년 7월 금강산 관광지구에서 관광객이었던 박왕자씨를 사살한 이후 12년 만이다. NLL 해상에서는 처음이다. 최근 외부로부터의 코로나19 차단을 위한 접경지역 방역 지침에 따라 총격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북한이 무방비 상태인 민간인을 잔혹한 방법으로 살해하면서 남북 관계는 더욱 경색될 전망이다. 서주석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은 “우리 국민을 총격으로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면서 “반인륜적 행위에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방부도 “북한의 만행을 강력히 규탄하고 이에 대한 북한의 해명과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저지른 만행에 따른 모든 책임은 북한에 있음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20-09-25 1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