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北관련자들 서울로 소환해 처벌하고픈 심정”

안철수 “北관련자들 서울로 소환해 처벌하고픈 심정”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0-09-24 16:50
업데이트 2020-09-24 17: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평도 해상 실종 공무원 北에 피살 사건에
安 “천인공노할 만행에 軍은 방관만” 비판
文 겨냥해 “대통령은 어떤 감정을 느끼나”
靑 “유엔연설 녹화… 수정불가 상태” 해명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서해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북측에 의해 피격된 뒤 불태워진 사건에 대해 “천인공노할 만행”이라며 “일의 전모를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 대표는 24일 오후 긴급성명을 내고 “북한군이 우리 국민을 총살하고 시신까지 불태우는 천인공노할 만행을 저질렀다. 그런데도 우리 군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우리 국민의 비극을 손 놓고 방관만 하고 있었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책임자 처벌과 백배 사죄를 요구해도 시원치 않을 텐데, 북측 인근지역에서 일어난 사건이라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웠다고 변명하는 군 관계자의 말을 듣고는 피가 거꾸로 솟는 느낌이었다”며 격분했다.

안 대표는 “누가 우리 군을 이런 얼빠진 군대로 만들었느냐. 한 마디로 통탄할 일”이라고 질책했다. 이어 “더 통탄할 일은 청와대에도 보고돼 대통령도 알고 있었을 상황인데도,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 연설을 했다면 기가 막힐 일이다. 대통령은 이런 북한만행에 대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안 대표는 또 “국민을 지키지 못하는 군은 존재 가치가 없다. 국민을 지킬 의지가 없는 정부는 존재할 이유가 없다”면서 “사건의 시작부터 끝까지, 일의 전모를 낱낱이 밝혀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생각 같아서는 북한 관련자들을 전부 서울로 소환해서 우리 국민들이 보는 앞에서 처벌하고 싶은 심정이다. 그게 제대로 된 나라, 나라다운 나라 아니겠느냐”고 덧붙였다.

한편 군에 따르면 지난 21일 낮 소연평도 남방 2.2㎞ 해상에서 실종신고가 접수된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선 공무원 A씨는 이튿날 밤 북한군 단속정에 의해 피격됐다. 북측은 최초 발견 당시 A씨와 일정거리를 두고 표류경위를 듣기도 했으나, 같은 날 밤 A씨를 피격한 뒤 해상에서 불태웠다.

청와대는 A씨 사망 보고를 받고도 문 대통령이 유엔 연설을 한 것 아니냐는 비판과 관련, “신빙성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유엔 연설을 수정하거나 (취소하는) 판단을 할 수가 없는 상태였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청와대에서 기자들과 만나 “유엔 연설은 15일 녹화돼 18일 유엔에 이미 발송됐다”고 해명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