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석 음식 준비로 근육통, 같은 부위 파스 계속 붙이지 마세요”

“추석 음식 준비로 근육통, 같은 부위 파스 계속 붙이지 마세요”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0-09-24 16:34
업데이트 2020-09-24 16: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석 제사상.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추석 제사상.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명절 연휴 음식 준비로 근육통이 생겼다고 같은 부위에 파스를 계속 붙이지 마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4일 추석 연휴(9월 30~10월 4일)를 앞두고 파스, 소화제의 올바른 사용 방법 등을 담은 의약품 안전 정보를 공개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관절을 삐어 부기가 올라오면 통증을 완화하는 ‘쿨파스’를 사용하는 게 좋다. 부기가 빠진 후 통증이 계속되면 ‘고추엑스성분’이 함유돼 통증 부위를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핫파스’를 사용해야 한다. 파스는 같은 부위에 계속 붙이면 안 되고 가려움증, 발진 등이 생기는 경우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소화제는 위장관 내 음식을 분해하는 ‘효소제’와 위장관 운동을 촉진하는 ‘위장관 운동 개선제’로 나뉜다. 효소제 소화제는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고, 위장관 운동 개선제는 일정 기간 복용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장기간 복용하지 않아야 한다. 타이레놀 원료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된 감기약이나 두통약은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명절 기간 과음했다면 복용을 피해야 한다. 어린이도 아세트아미노펜을 체중이나 나이에 맞지 않게 많은 양을 복용하거나 복용 간격을 지키지 않으면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감기약을 먹는 경우 졸릴 수 있으므로 자동차 운전은 하지 말아야 한다.

해열제 주성분 ‘이부프로펜’도 위를 자극하거나 콩팥 기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어린이가 토하거나 설사하는 등 탈수 위험이 있을 때는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법을 참고해 국민 모두가 건강한 명절 연휴를 보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