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의 향기” 박덕흠 가족회사 매출 80%가 제한입찰

“MB의 향기” 박덕흠 가족회사 매출 80%가 제한입찰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0-09-24 12:45
업데이트 2020-09-24 12: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해충돌 없었다는 박덕흠 2413억 매출
국민의힘 탈당…민주 “권력형 비리” 규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당시 피감기관들로부터 공사를 특혜 수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이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의혹을 부인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당시 피감기관들로부터 공사를 특혜 수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이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의혹을 부인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천억원대 공사를 수주했다는 의혹을 받는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 가족회사가 지난 10년간 국토교통부 및 산하기관에서 ‘제한입찰’로 따낸 공사 일감이 전체 실적의 80%가 넘는 것으로 밝혀졌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박덕흠 의원에 대해 “MB의 향기가 난다. 권력형 비리에 대한 조속한 검찰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박 의원 가족이 운영하는 혜영건설·파워개발·원하종합건설·원하레저·원화코퍼레이션 등 5개 업체가 2010년부터 최근 10년간 국토부와 한국도로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한국철도시설공단 등에서 수주한 공사 총 50건 중 42건이 제한입찰인 것으로 드러났다.

제한입찰은 발주처가 입찰자를 직접 선정해 입찰 경쟁을 제한하는 수주 방식으로 일반입찰보다 경쟁업체가 상대적으로 적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일반입찰은 7건,수의계약은 1건이었다. 박 의원 가족회사 5개 업체의 전체 매출 2793억원 중에서 제한입찰로 얻은 매출은 2413억원으로 86%를 차지했다.

박 의원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으로 재직하던 2015년 4월 이후 관급공사는 25건으로 그 중 제한입찰은 22건이다. 해당 기간 제한입찰의 매출은 571억원으로 전체 매출 773억원의 73%에 이른다.

앞서 박 의원은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전체적으로 제한경쟁 입찰이 많이 활용되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의혹을 부인했지만 23일에는 “부정 청탁이나 이해충돌 행위는 없었다. 무소속으로 부당한 정치공세에 맞서 끝까지 진실을 밝히도록 하겠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이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기 전 90도로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이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기 전 90도로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검찰의 조속한 수사 촉구 나선 민주당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논평을 통해 그간 박 의원이 제기한 해명에 대해 “‘다스는 형님(이상득)과 처남 김재정이 함께 설립해 30년이 넘도록 경영해온 회사’라며 자신과 관계가 없다던 이명박 전 대통령이 떠오를 뿐”이라고 말했다.

허 대변인은 박 의원의 국민의힘 탈당과 관련해 “사익을 위해 국회의원의 권한과 지위를 이용한 각종 의혹을 규명하기는커녕, 꼬리부터 자른 것”이라며 “이제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박 의원을 향한 부정·비리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신과 이해관계가 있는 기업의 신기술을 단 한 번이라도 언급했다면,이미 이해관계 충돌 문제는 발생한 것”이라며 “특히 부실 공사와 입찰 비리 규제를 강화하는 법안을 막은 것은 국회의원으로서의 본분을 잊고 사익 편취를 위해 자신의 권한을 악용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은 특권을 누리는 자리가 아니고 국민을 위해 일하는 공복(공무원)”이라며 “검찰은 철저하고 신속한 조사를 통해 권력형 비리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검찰은 23일 박 의원의 배임 혐의에 대해 본격 수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