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프로축구 그릇된 팬심…외국인 선수를 원숭이와 합성 조롱

日프로축구 그릇된 팬심…외국인 선수를 원숭이와 합성 조롱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9-24 11:37
업데이트 2020-09-24 1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프로축구 J리그 가와사키 프론탈레 홈페이지
일본 프로축구 J리그 가와사키 프론탈레 홈페이지
특정 축구팀의 서포터를 자처하며 다른 팀 선수와 팬들에 대해 차별과 비방, 욕설을 쏟아내는 사례가 일본 SNS에서 잇따라 파문이 일고 있다.

24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일본 프로축구 J리그 가와사키 프론탈레의 서포터를 가장해 올린 문제의 글들이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등에서 처음 확산된 것은 지난 2일 빗셀 고베과의 경기 직후였다.

1994년 1월 한신아와지 대지진으로 고베가 막대한 피해를 입었던 것을 겨냥해 “(고베) 시민들은 한번 더 지진이 나서 죽어도 좋다”, “외국인 선수들은 집으로 돌아가라” 등 글이 SNS에서 퍼졌다. 실제 존재하는 서포터의 계정이 도용돼 쓰였다.

이후 가와사키가 요코하마F 마리노스, 산프레체 히로시마, 우라와 레즈 등과 경기를 이어가는 동안에도 상대팀 외국인 선수의 사진을 원숭이와 합성하는 등 차별과 비방의 행동은 계속됐다. 이에 상대 팀들이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성명을 발표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가와사키 구단은 지난 21일 우라와전 직후 “클럽이나 서포터의 신용을 실추시키는 것을 간과할 수 없다”며 법적 조치를 경고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구단은 “남의 명의를 도용한 이러한 행동은 변명의 여지 없이 단죄돼야 한다”며 “계정을 도용당한 피해자나 중상·비방을 당한 선수들의 마음의 상처는 상상을 초월하는 만큼 고문 변호사와 구체적인 법적 대응의 협의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가와사키 응원단 ‘가와사키카조쿠’의 야마자키 마코토(41)는 “함께 응원하는 동료로 위장해 비웃듯이 차별하는 것을 결코 용납해서는 안된다”며 “반드시 범인을 밝혀내 같은 피해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해 달라”고 구단에 당부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