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언택트 시대‘ 새로운 판매전략 입증한 나이키

‘코로나 언택트 시대‘ 새로운 판매전략 입증한 나이키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0-09-23 15:14
업데이트 2020-09-23 15: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이키 로고. 123RF
나이키 로고. 123RF
“강한 자가 더 강해지는 시기다.”

세계 최대 스포츠 의류 제조업체인 나이키의 존 도나후 최고경영자(CEO)가 22일(현지시간) 2021회계연도 1분기(6~8월) 실적을 발표하는 컨퍼런스콜에서 브랜드 파워와 디지털 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회복되었음을 강조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나이키는 분기 매출 10억 달러 대를 지켰다.

8월 말로 끝난 1분기 순익은 코로나19 팬데믹에도 15억 2000만 달러(1조 7000억원)로 주당 95센트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기 전인 지난해 같은 기간의 13억 7000만 달러(주당 47센터)보다 11% 늘어난 수치다. 월가 예상치였던 주당 47센트의 거의 두 배에 이른다.

전체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0.6% 하락한 106억 달러(12조 3000어원)를 기록했다. 시장 예측치 92억 달러를 크게 웃돈다. 특히 5월 말로 끝난 직전 분기 매출이 코로나에 따른 매장 폐쇄 조치로 38%가 하락한 것과 비교하면 거의 원상회복이 된 것이다. 중국 매출은 6%가 증가했지만 최대 시장인 북미는 2%가 감소했다. 북미 매출은 42억 3000만 달러로 애널리스트 예측치(33억 9000만 달러)보다 앞섰다.

특히 매출 순익을 떠받친 1등 공신은 디지털 분야 매출로, 무려 82%가 급증했다. 올해 1월 취임한 도나후 CEO는 상거래업체 아마존과의 결별을 선언하면서 2022년까지 전체 매출의 30%를 웹과 앱 등 디지털에서 올리겠다고 밝혔는데, 이 계획을 3년 앞당겨 달성했다. 그는 이날 “디지털이 새로운 표준”이라고 강조했다. 앱에 집중적으로 투자한 전략이 주효해 직접 매출은 37억 달러에 이른다. 코로나19 언택트 시대에 따른 체육관 폐쇄와 재택근무 증가로 요가 복장 판매도 늘었다. 순익을 뒷받침한 또 다른 요인은 스포츠 행사 취소 또는 연기에 따른 마케팅 비용 감소도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분석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