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정은경의 성실성, 인류 모두에게 영감을 주는 이야기”

文대통령 “정은경의 성실성, 인류 모두에게 영감을 주는 이야기”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9-23 11:47
업데이트 2020-09-23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타임지 100인 명단에 오른 정 청장 소개글서 찬사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문 대통령
발언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에서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감염병 대응 및 질병관리 예방체계의 도약을 당부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2020.9.11 연합뉴스


“알베르 카뮈의 소설 ‘페스트’에서 의사 리외는 ‘페스트와 싸우는 유일한 방법은 성실성’이라 말했습니다. 저는 정은경 청장의 성실성이야말로 우리에게 남겨질 가치가 있는 이야기,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코로나와 맞서고 있는 수많은 ‘정은경’들에게,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연 인류 모두에게 영감을 주는 이야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가 선정하는 ‘2020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명단에 이름을 올린 정은경(55) 질병관리청장에 대한 소개글에서 이런 찬사를 보냈다.

문 대통령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의 원칙을 가지고 방역의 최전방에서 국민들과 진솔하게 소통하여 K방역을 성공으로 이끌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한국에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정부를 대표해 국민 앞에 섰고, 매일 빠짐없이 직접 투명하게 확진자 현황과 발생경로, 진단·격리·치료 상황을 발표했고, 국민들은 스스로 방역의 주체가 되어 자발적인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사회적 거리두기로 자신과 이웃의 안전을 함께 지키며 연대와 협력의 힘을 발휘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예방의학박사이기도 한 정 청장은 최초의 여성 수장으로서 한국의 질병관리청을 ‘준비된 조직’으로 이끌었다”면서 “코로나 발생 6개월 전부터 ‘원인불명의 집단감염 대응 절차’라는 매뉴얼을 마련했고, 정교한 ‘재난대응 알고리즘’을 훈련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타임지 측이 7월 말쯤 코로나 팬데믹 대응 업적으로 정 청장을 명단에 포함시킨 사실을 청와대에 알리면서 문재인 대통령 명의의 소개글을 요청했고, 대통령이 흔쾌히 수락했다.”고 설명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