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종전선언, 항구적 평화 여는 문 될 것”

文대통령 “종전선언, 항구적 평화 여는 문 될 것”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9-23 01:42
업데이트 2020-09-23 05: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총회서 남북,일,중 등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제안

코로나 백신·치료제, 개도국 ‘공평한 접근권’ 제안

“기후변화 대응, 선진국과 개도국 격차 인정해야”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5회 유엔총회에서 화상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은 이번이 네 번째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5회 유엔총회에서 화상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은 이번이 네 번째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체제의 길을 여는 문이 될 것”이라며 유엔과 국제사회의 지지를 호소했다. 코로나19 같은 비전통적 안보 위협 속에 다자 안전보장체계의 절실함을 강조하면서 남북을 포함해 중국, 일본, 몽골이 참여하는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 창설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사상 처음 화상회의 형태로 열린 제75회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한국은 (북측과) 대화를 이어 나갈 것이며 모두에게 필요한 것은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은 이번이 네 번째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지지·협력이 계속된다면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가 반드시 이뤄질 수 있다고 변함없이 믿고 있다”며 코로나 시대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돌파구를 찾기 위한 해법으로 ‘포용성을 강화한 국제협력’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이 감염병 등에 함께 노출됐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함께 협력할 수 밖에 없는 생명공동체란 점을 짚은 뒤 “방역·보건 협력은 대화와 협력의 단초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코로나 위기 앞에서 이웃의 안전이 자국의 안전과 직결돼 있다는 것을 더 깊이 인식하게 됐다”며 다자적 안전보장 체계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 연장선에서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를 제안하고 “북한이 국제사회와의 다자적 협력으로 안보를 보장받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전쟁은 영구적으로 종식돼야 한다”며 “그 시작은 평화에 대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한반도 종전선언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 대응과 관련, “유엔의 포용적 다자주의는 모든 나라에 코로나 백신을 보급할 수 있을지 여부로 첫 시험대에 오르게 될 것이 분명하다”면서 “국제모금 등을 통해 국제기구가 충분한 백신을 선구매해 빈곤국과 개도국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며 백신·치료제에 대한 ‘공평한 접근권’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기후변화 대응에 성공하기 위해서도 포용성이 강화된 국제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선진국이 수백년, 수십년에 걸쳐 걸어온 길을 산업화가 진행 중인 개도국이 단기간에 따라잡을 수는 없고, 개도국과의 격차를 인정하고 선진국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최선책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문 대통령이 그동안 선진국과 개도국을 잇는 가교 역할을 자임해 온 것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