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절구통 수좌’ 사상 집대성 혜암 탄생 100주년 논문집

‘절구통 수좌’ 사상 집대성 혜암 탄생 100주년 논문집

김성호 기자
입력 2020-09-22 17:42
업데이트 2020-09-23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논문 11편·논평문 24편 수록한 역작

이미지 확대
평생 수행 결기를 잃지 않고 용맹정진해 ‘절구통 수좌´로 불렸던 혜암 선사의 해인사 주석 시절 모습. 서울신문 DB
평생 수행 결기를 잃지 않고 용맹정진해 ‘절구통 수좌´로 불렸던 혜암 선사의 해인사 주석 시절 모습.
서울신문 DB
조계종 10대 종정과 해인총림 방장, 원로회의 의장을 지낸 `절구통 수좌´ 혜암 스님의 사상을 올곧게 살필 수 있는 논문집 `혜암선사의 선사상과 세계화´(시화음)가 출간됐다. 혜암 스님 탄생 100주년을 맞아 뜻깊은 후학들이 스님의 삶과 흔들리지 않는 정신을 반추하며 공들인 역작이다.

혜암 스님은 일본 유학 중 선가(禪家)의 책 `선관책진´(禪關策進)을 읽고 크게 발심한 뒤 귀국해 해인사에서 출가한 스님. 1947년 문경 봉암사에서 성철 스님을 비롯한 도반 20여명과 `부처님 법대로 살자´며 그 유명한 `봉암사 결사´에 나섰던 한국 근대의 대표적 선승이기도 하다. `봉암사 결사´는 여전히 한국 불교의 근간을 세운 계기로 높이 평가받는다.

스님은 `하루 한 번만 먹고 등을 대고 눕지 않는다´는 `일일일식 장좌불와´(一日一食 長坐不臥)를 유지하며 평생 수행 결기를 놓지 않아 `절구통 수좌´로 통한다. 자신이 흔들리지 않는 결기로 용맹정진하는 수좌였으면서 출가자뿐만 아니라 재가 신도들의 수행에도 각별한 관심을 쏟은 선승으로도 유명하다. 1981년 해인사 원당암에 재가불자 선원인 달마선원을 개원해 매 안거 때마다 일주일 철야 용맹정진을 지도했다. 매월 두 차례씩 토요 철야 참선 법회를 개최하며 약 500회에 이르는 법문을 설했으며 2001년 마지막 날인 12월 31일 오전 해인사 원당암 미소굴에서 입적했다.

이번 책은 지난해 출간된 스님의 법어집 ‘공부하다죽어라①’와 지난 4월 발표된 ‘혜암선사의 삶과 사상-혜암선사연구①’에 이어 혜암 스님의 선 사상을 깊숙이 들여다볼 수 있는 결실로 회자된다. 최근 학술대회를 통해 국내외 학자들이 발표한 논문 11편과 논평문 24편이 실렸다. 모두 혜암 선사상의 보편성, 실천성과 함께 한국불교의 세계화를 시도했던 스님의 뜻을 심도 있게 다룬 글들이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20-09-23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