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종전선언, 항구적 평화 여는 문 될 것”

文대통령 “종전선언, 항구적 평화 여는 문 될 것”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9-22 22:54
업데이트 2020-09-23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총회 화상 기조연설서 北과 대화 강조
남·북·중·일·몽골 ‘동북아 방역협력체’ 제안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5회 유엔총회에서 화상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은 이번이 네 번째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5회 유엔총회에서 화상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은 이번이 네 번째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체제의 길을 여는 문이 될 것”이라며 유엔과 국제사회의 지지를 호소했다. 코로나19 같은 비전통적 안보 위협 속에 다자 안전보장체계의 절실함을 강조하면서 남북을 포함해 중국, 일본, 몽골이 참여하는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 창설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5회 유엔총회 화상 기조연설에서 “한국은 (북측과) 대화를 이어 나갈 것이며 모두에게 필요한 것은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은 이번이 네 번째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지지·협력이 계속된다면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가 반드시 이뤄질 수 있다고 변함없이 믿고 있다”며 코로나 시대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돌파구를 찾기 위한 해법으로 ‘포용성을 강화한 국제협력’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이 감염병 등에 함께 노출된 생명공동체란 점을 짚은 뒤 “방역·보건 협력은 대화와 협력의 단초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코로나 위기 앞에서 이웃의 안전이 자국의 안전과 직결돼 있다는 것을 더 깊이 인식하게 됐다”며 다자적 안전보장 체계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 연장선에서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를 제안하고 “북한이 국제사회와의 다자적 협력으로 안보를 보장받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전쟁은 영구적으로 종식돼야 한다”며 “그 시작은 평화에 대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한반도 종전선언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코로나 위기 대응과 관련, “국제모금 등을 통해 국제기구가 충분한 백신을 선구매해 빈곤국과 개도국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며 백신·치료제에 대한 ‘공평한 접근권’을 제안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0-09-23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