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숙 “치매 친화 사회 만들어야…저 ‘치매 파트너’ 수료증 받았다”

김정숙 “치매 친화 사회 만들어야…저 ‘치매 파트너’ 수료증 받았다”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9-21 11:38
업데이트 2020-09-21 1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르신 마지막까지 존엄 지키도록 최선 다하겠다”

“치매는 국민 모두의 문제”
2018년 “친정엄마도 치매” 소개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21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열린 제13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식 축사를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 2020.9.21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21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열린 제13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식 축사를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 2020.9.21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21일 “공포와 편견에서 벗어나 환자들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치매 친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여사는 자신이 ‘치매 파트너’ 수료증을 획득했다는 점도 알리며 어르신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여사는 이날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13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식 영상 축사에서 “치매는 국민 모두의 문제”라며 이렇게 말했다.

김 여사는 “현재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 10명 중 1명이 치매 환자다. 누구도 치매로부터 자유롭지 않다”고 언급했다.

김 여사는 “정부는 환자들이 언제라도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저 역시 지난해 치매안심센터에서 교육을 이수하고 ‘치매 파트너’ 수료증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21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13회 치매극복의날 행사에서 김정숙 여사의 축하메시지 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치매 극복의 날은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알츠하이머협회가 치매 환자 간호 문제를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지정한 날이다. 2020.9.21  연합뉴스
21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13회 치매극복의날 행사에서 김정숙 여사의 축하메시지 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치매 극복의 날은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알츠하이머협회가 치매 환자 간호 문제를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지정한 날이다. 2020.9.21
연합뉴스
김 여사는 “코로나로 인한 거리두기 속에 치매환자와 가족들은 누구보다 힘든 하루하루를 견디고 계실 것”이라면서 “어르신들이 마지막까지 존엄을 지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여사는 과거에도 자신의 모친이 치매를 앓고 있다는 점을 밝히는 등 치매 문제에 대해 꾸준히 메시지를 내왔다.

김 여사는 2018년 5월 8일에는 경기 남양주 치매안심센터를 찾아 “친정어머니가 치매에 걸려 저를 알아보지 못한다. 오늘 이곳에 오니 우리 어머니를 뵙는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