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임통치’ 김여정, 한 달 넘게 모습 감춘 이유는?

‘위임통치’ 김여정, 한 달 넘게 모습 감춘 이유는?

이주원 기자
입력 2020-09-04 14:59
업데이트 2020-09-04 1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019년 3월 2일 김 위원장이 베트남을 방문했을 당시 호찌민 묘소 참배를 수행한 김여정 제1부부장의 모습. 연합뉴스
2019년 3월 2일 김 위원장이 베트남을 방문했을 당시 호찌민 묘소 참배를 수행한 김여정 제1부부장의 모습.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일부 권한을 위임받은 것으로 알려진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한 달 넘게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어 관심이 쏠린다.

4일 통일부 등 관계부처에 따르면 김 부부장은 지난 7월 27일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개최된 ‘전국 노병대회’에서 모습을 나타낸 이후 공개활동에 나서지 않고 있다.

최근 국가정보원은 김 부부장이 김 위원장을 대신해 대미·대남 관계와 관련한 일부 권한을 위임했다는 내용의 분석을 내놓은 바 있다. 김 부부장의 위상이 과거보다는 더욱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지만, 최근 공개활동에서는 그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과도한 주목을 받는 김 부부장의 공개활동을 제한했을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또 김 부부장의 신상에 변동이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나오지만,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은 “김 부부장의 위상이 변화됐거나 문책을 받은 것은 아닌 거 같다”며 “현재 김 부부장에게 맡겨진 일이 대남·대미 업무라는 점을 보면 본인이 나서서 어떤 역할을 할 필요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북한이 지도자의 역할을 강조하기 보다는 간부들에게 ‘힘 실어주기’를 하고 있는 것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북한은 지난달 30일자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1면 상단에 당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인 박봉주 부위원장과 김덕훈 내각 총리의 황해남도 태풍 피해복구 현장 시찰 사진을 실었다. 또 이어 지난 1일에는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인 리병철, 박봉주 부위원장의 시찰 사진을 게재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김 위원장의 ‘위임정치’가 핵심 간부들의 위상을 높여주고 그들의 역할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계속 진화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