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삼성전자와 이재용 부회장/박홍환 논설위원

[씨줄날줄] 삼성전자와 이재용 부회장/박홍환 논설위원

박홍환 기자
입력 2020-08-31 20:26
업데이트 2020-09-01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늘 화제의 인물이다. ‘금수저’인 3세대 경영인으로, 국내 1위 재벌, 세계적 반도체 기업의 오너이니 당연하다. 2015년 경영권 불법승계 의혹과 관련해 주가조작 및 회계부정 등의 혐의로 이 부회장을 수사해 온 검찰이 곧 기소 여부를 결정한다니 또 입방아에 오를 것이다.

두 달여 전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뒤 열린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불기소와 수사 중단을 권고’했던 터라 검찰의 최종 선택에 관심이 쏠린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수사팀이 소속된 서울중앙지검을 지휘하는 이성윤 지검장의 의견이 엇갈린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기소로 70% 이상 기울었다고 한다. 불기소를 권고한 검찰수사심의위에 여권의 뭇매가 이어졌으니 기소하지 않으면 그 매가 검찰로 향할 것은 불문가지다.

머릿속이 복잡할 이 와중에 이 부회장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선점이라는 ‘승부수’를 던졌다. 반도체는 수십조원대의 투자 자금력, 스마트폰은 축적된 고퀄리티 기술력이 필요해 후발 주자의 진입을 허용하지 않는 대표적인 산업 분야다. 삼성전자가 글로벌 최선두권이다. 돈과 기술만 있다고 왕좌를 영위하는 것도 아니다. 신규 투자와 업그레이드 모델의 발표 시기 등을 절묘하게 택일하는 경영상 판단도 막중하다. 그걸 잘못해 도태된 기업들이 노키아, 엘피다, 키몬다 등 즐비하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모두가 투자와 생산을 주저하고 있는 지금 삼성전자는 그제부터 세계 최대 규모인 평택 반도체 2라인에서 D램(휘발성 메모리) 반도체 양산에 돌입했다. 세계 반도체 조사 기관의 내년도 반도체 수요 급반등 예측을 반영하더라도 다소 무모한 승부수라는 업계 반응도 나온다. 실물경제의 불확실성이 너무도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도전이 없으면 성공도 없는 법. 30조원 이상을 투자한 축구장 16개 크기의 대규모 공장을 가동하지 않는다면 그 손실 또한 막대할 수밖에 없다.

삼성전자는 평택2라인에 내년 하반기 낸드(비휘발성 메모리)와 파운드리(위탁생산) 설비까지 모두 구축하면 세계 최초·최대 규모의 반도체 복합 생산기지가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3만명 이상의 직간접적인 고용창출 효과까지 거론한다. 다음달부터 또다시 30조원 이상을 투자해 3라인 건설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삼성전자의 보유 지분 1% 미만 소액주주는 145만여명이다. 코로나 위기 반년 만에 88만여명이 늘었다. 외국인 투자자가 빠져나간 자리를 ‘동학개미’들이 대체한 것이다. 그들을 위해서라도 이 부회장이 오롯이 경영상 판단만으로 역발상 승부수를 던졌고, 그 도전이 성공하길 바란다.

stinger@seoul.co.kr
2020-09-01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