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일대, 무료 도서 택배 서비스 확대 운영

경일대, 무료 도서 택배 서비스 확대 운영

한찬규 기자
입력 2020-08-14 12:49
업데이트 2020-08-14 1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일대 도서관 직원들이 택배로 보낼 도서를 소독하고 분류하는 모습
경일대 도서관 직원들이 택배로 보낼 도서를 소독하고 분류하는 모습
경일대가 실시하고 있는 무료 도시 택배서비스가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경일대는 지난 4월 대구·경북지역 대학 최초로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학교 방문이 어려운 재학생을 위한 무료 도서 택배 서비스를 했다. 방학 중에도 이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고 있다.

기존 도서 택배서비스는 재학생이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대출 서비스를 신청하면 택배 비용을 대학이 부담해 도서를 집으로 배송해 주는 시스템이었는데, 이번에는 방학 중인 점을 고려해 반납 비용까지 대학이 부담해 학생들이 직접 도서관을 방문해 반납하는 번거로움과 경제적 비용까지 줄였다.

코로나 사태가 확산되면서 여러 대학도서관에서 도서택배 서비스를 도입했지만 도서대출 및 반납 비용까지 대학에서 부담하는 것은 경일대가 유일하다.

경일대 도서관은 자료 특성화 프로그램인 ‘키울 콜렉션(KIU-L Collection)’을 통해 매월 특정한 주제에 맞는 여러 도서를 도서관에서 선별하여 한곳에 모아 전시하고,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해 이용자에게 제안하는 등 도서 선택과 이용에 도움을 주고 있다.

매월 도서 추천 뉴스레터인 ‘키울 콜렉션’을 이메일과 SNS 서비스를 통해 재학생과 교직원에게 알리고 이러한 추천도서들을 무료 택배 서비스와 연계해 활용함으로써 온라인과 비대면으로 진화하고 있는 언택트, 뉴노멀 교육 환경에 적용하는 새로운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 밖에도 경일대 도서관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대학 도서관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해 낯설어 하는 신·편입생들을 위해 도서관 투어 및 이용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여름방학 기간 중에 도서관 이용 교육 및 도서관 투어를 원하는 개인 또는 2인 이상의 재학생 단체는 담당 사서와 함께 직접 대면 투어 또는 다양한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도서관을 직·간접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에게는 경일대 장학 프로그램인 행복 마일리지가 적립되고 기념품도 증정할 예정이다.

김신영 학술정보원장은 “도서관이 단순히 전통적으로 존재한 정적인 학습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변화에 대처하는 유기적인 동적 공간으로서 존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