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병·의원 하루 집단휴진…경기도 사전조치 큰 혼란 없어

병·의원 하루 집단휴진…경기도 사전조치 큰 혼란 없어

남상인 기자
입력 2020-08-14 12:32
업데이트 2020-08-14 1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내 동네 의원 7178곳 중 30%이하 휴진 신고

대한의사협회가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반발하며 집단휴진에 들어간 14일 오전 서울 한 내과 병원 앞에 나붙은 휴진 관련 안내문. 연합
대한의사협회가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반발하며 집단휴진에 들어간 14일 오전 서울 한 내과 병원 앞에 나붙은 휴진 관련 안내문. 연합
정부 의료정책에 반발해 대한의사협회가 하루 집단휴진에 들어간 14일 경기지역 병·의원은 대체 인력 투입 등 사전 조치로 큰 혼란이 빚어지지 않았다. 이에 비해 동네 의원급은 휴진 여파로 문을 연 의원으로 환자들이 몰리면서 진료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등 불편한 상황도 발생했다.

수원 아주대병원은 이날 오전 우려와 달리 대체로 한산한 편이었다. 진료과별로 대기자는 2~3명 남짓으로 대부분 예약 환자여서 대기시간도 평소처럼 길지 않았다. 수원시 동수원병원 역시 진료를 기다리는 외래 환자는 10명 안팎으로 한산한 분위기였다. 이 병원 관계자는 “금요일은 대체로 예약환자와 방문환자 모두 다른 날보다 적은 편이어서 큰 혼란은 빚어지지 않고 있다”며 “응급을 요구하는 진료 부문에 대해서는 파업과 무관하게 정상 운영 중”이라고 말했다.

성남시의 한 동네 의원은 주변의 다른 내과의원 2곳이 모두 문을 닫으면서 오전부터 환자들이 몰리기도 했다. 아이가 열이나 병원을 찾았다는 한 환자 보호자는 “평소 다니던 병원을 찾았는데 문이 닫혀 있어 이곳으로 왔다”며 “대기 중인 환자가 4∼5명 있어 30분 정도 기다리다 진료를 받았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이날 “도내 동네 의원 7178곳 중 이날 휴진 신고한 곳은 30%가 채 안된다”며 “현재까지 도내 의료기관에 업무 개시 명령이 내려진 곳은 없다”고 말했다. 업무 개시 명령은 시군별 휴진 신고 기관이 전체 의원급 의료기관 수의 10% 이상이면 내려진다.

이날 집단휴진은 응급실,중환자실,투석실,분만실 등 환자의 생명과 직결된 필수 업무에 종사하는 인력은 제외했다. 동네 의원을 운영하는 개원의와 대학병원 같은 수련병원에서 근무하는 인턴과 레지던트 등 전공의가 참여한다.

앞서 도내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352곳은 도의 평일 진료 시간 확대와 주말·공휴일 진료 요청에 따라 이날 정상 진료했다. 경기도의료원 6곳(수원·의정부·파주·이천·안성·포천)과 성남시의료원 등 공공의료원 역시 외래와 응급실 진료를 모두 정상적으로 실시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